[바이오 유망기업]⑩폐암수술 권위자가 창업한 메디튤립 "의사들 불만이 아이디어 원천"

[바이오 유망기업]메디튤립
폐암 흉강경수술 권위자 직접 설립
"대형 의료기기사 개선의견 무시"
조직검사 가능한 수술용 봉합기 개발
폐암수술 세계 대가들 "같이 연구하자" 요청
  • 등록 2018-11-22 오전 7:35:00

    수정 2018-11-22 오전 7:35:00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강경훈 기자]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들에 ‘너희 장비 불편하니 개선 해 달라’고 수차례 말을 했는데도 전혀 안 먹히더군요. 의사로서 의료기기를 환자에 맞게 고치는 게 맞다고 보는데, 업체들이 응해주지 않으니 어쩔 수 없었습니다. 의료기기 사업에 직접 뛰어든 이유입니다.”

21일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메디튤립 본사에서 만난 이 회사 강민웅 대표는 회사를 설립한 이유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기업가이기 이전에 의사(충남대병원 흉부외과 교수)인 그는 흉강경을 이용한 폐암 최소침습 수술 분야에서 국내 권위자 중 한 명이다. 메디튤립은 3년 전 창업했다. 환자를 진료하는 상황에서 불편을 겪었던 의료기기를 스스로 개선하기 위함이었다. 그는 최근 내시경수술용 봉합기(스테이플러)와 항암치료용 매립형 약물 주입기(케모포트) 등을 개발하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테이플러는 수술 시 조직을 자르고 봉합하는 기기다. 몸을 열고 하는 수술은 의사가 부위를 직접 보면서 실로 꿰맬 수 있다. 하지만 흉강경·복강경 같이 몸 속에 기구를 넣는 수술은 조직을 자르고 꿰매는 게 쉽지 않다. 스테이플러는 사무실에서 쓰는 일명 ‘호치키스’와 비슷하다. 칼날이 지나가면서 조직을 자르면 칼날 양 옆의 스테이플러가 곧바로 심을 박아 절개부위를 봉합한다. 꿰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수술시간이 줄고 회복도 빠르다. 강 대표는 “흉강경이나 복강경 등 절개하지 않는 수술에서는 스테이플러 사용이 필수”라며 “하지만 암수술을 하는 의사 입장에서 보면 아쉬운 점이 있다”고 말했다.

강 대표가 지적한 부분은 바로 조직검사다. 암수술을 할 때 암이 남아 있는지 보기 위해 조직검사를 하는데, 원칙은 바로 그 잘라낸 부위의 조직을 이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스테이플러를 쓰면 검사할 조직을 얻을 수 없게 된다. 스테이플러를 박는 과정에서 조직이 손상되기 때문. 강 대표는 “그러다 보니 잘라낸 곳에서 1~2㎝ 떨어진 곳에서 조직을 얻을 수 밖에 없어 부정확한 위치에서 조직검사가 이뤄졌다”며 “그래서 방어적으로 필요 이상의 정상조직을 제거하거나 조직검사 자체를 하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고 말했다.

강 대표가 만든 스테이플러는 몸에서 떼어내는 조직에 스테이플러 심을 한 줄만 박기 때문에 절개부위에서 2㎜ 정도의 조직을 보존할 수 있다. 현재 동물실험을 마친 후 임상시험을 준비 중이다. 임상시험은 150건 정도 수술을 시행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강 대표는 “국내외 유수 흉부외과 의사들이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만큼 임상시험에 필요한 케이스(수술건수)는 쉽게 모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스테이플러를 썼을 때의 봉합부위(오른쪽)와 메디튤립 스테이플러의 봉합부위. 손상되지 않은 조직(빨간 원)이 남아 있어 조직검사가 가능하다.(사진=메디튤립 제공)
스테이플러보다 상용화가 더 빠른 것이 케모포트다. 암환자들이 수술 후 항암치료를 받을 때 필요한 기구다. 항암제는 독성이 강해 정상조직에 닿지 않게 주입해야 한다. 팔에다 직접 바늘을 꽂다가 조금이라도 위치를 잘못 잡을 경우 약이 새어 나와 정상조직을 망가뜨린다. 또 항암제를 자주 맞으면 독성 때문에 혈관이 딱딱하게 굳어 주입이 더 어려워진다. 그래서 가슴 부위에 약물을 주입할 수 있는 장치를 삽입한다. 이게 케모포트인데 기존 제품은 바늘을 꽂는 부위가 작고 짧은 시간 약을 힘껏 주입하다 보면 압력을 견디지 못해 약물이 새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강 대표는 “케모포트 역시 소수 글로벌 업체들이 시장을 독점하면서 더 나은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이 없던 영역”이라고 말했다. 강 대표가 개발한 케모포트는 현재 나와 있는 제품과 전체 크기는 비슷하지만 바늘을 꽂을 수 있는 면적이 10% 정도 커졌다. 또한 압력에 견디는 힘도 경쟁품이 300psi인데 비해 메디튤립 제품은 350psi까지 견디게 했다. 그는 “기존 제품이 1㎠에 21㎏을 견딘다면 우리 제품은 24.6㎏까지 견딜 수 있다는 의미”라며 “항암제가 기구 밖으로 샐 염려가 없다”고 말했다. 메디튤립은 편의성은 높이고 부작용은 줄이기 위해 케모포트에 불이 들어오는 장치도 연구 중이다.

이 제품은 현재 시험검사를 모두 마치고 내년 중반 출시를 목표로 후속 작업을 진행 중이다. 강 대표는 “출시 후 1~2년 내에 국내 시장에서 외국 제품의 절반을 대체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제품 생산을 위해 오송에 연면적 638㎡ 규모의 생산시설도 완공했다. 강 대표는 두 제품의 성공을 확신하고 있다. 의사라면 누구나 느꼈을 답답함을 해소했기 때문이다. 강 대표는 “실제 의료현장에서 통상적으로 쓰는 의료기기에 개선점을 생각하는 의사들이 많다”며 “이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해 기존 제품보다 편의성을 개선한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