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름 글로시아가 적용된 주방가구. (사진=현대L&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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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 건자재 기업 현대L&C가 자체 개발한 가구용 필름 ‘글로시아(Glossia)’가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인 컨트롤 유니온으로부터 ‘GRS 인증’을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컨트롤 유니온은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으로, 전세계 70개국 120여 개의 지사를 통해 농업·섬유·바이오 연료·산림·수산·화장품 등의 글로벌 인증 및 검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L&C가 받은 ‘GRS 인증’은 친환경 재생(리사이클)섬유의 원료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생산 단계별 재생섬유 함량에 대한 추적이 가능한 제품에 부여하는 인증이다. 이를 받기 위해서는 제품 소재에 최소 20% 이상의 재활용 소재가 포함돼야 한다.
글로시아의 경우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소재 비중이 90%, 안료·UV코팅 등 기타 소재 비중이 10%다. 전체 PET 소재 중 77.8% 가량을 재활용 PET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PET는 일반적으로 생수나 음료 용기로 사용되는 소재로, 기존에 가정용 필름에 많이 사용되는 ‘PVC(Polyvinyl chloride·폴리염화비닐)’ 보다 친환경 소재로 알려져 있다. 현대L&C는 협력사와 1년간의 협업을 통해 불순물이 들어간 PET 소재를 재활용하는 기술을 올 초에 확보했다.
현대L&C는 이번 GRS 인증 획득으로 글로벌 가구용 필름 시장에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글로시아는 국내 폐페트병 재활용률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며, 글로시아에 사용되는 재활용 PET 소재 모두를 국내에서 발생하는 폐페트병만으로 사용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전용면적 84㎡(32평) 아파트의 주방 및 일반 가구에 글로시아를 모두 적용해 시공할 경우, 폐페트병(500㎖기준) 약 1300개를 재활용하게 된다”며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약 9700만개의 폐페트병을 재활용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