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술25]③"해상풍력 준비만 7년…인·허가 가이드 시급"

부유식 해상풍력발전(23)
박지웅 두산重 신재생에너지영업팀장
  • 등록 2018-11-19 오전 5:55:00

    수정 2018-11-19 오전 5:55:00

박지웅 두산중공업 신재생에너지영업팀 팀장.두산중공업 제공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국내 풍력발전 산업 성장을 위해 정부에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지속 요청하고 있습니다. 보통 업계에서는 육상 풍력발전은 5년, 해상 풍력발전은 7년을 준비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 기간에 대부분은 인·허가에 소요되는 게 현실이죠.”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3020 실행계획을 내놓고 새만금에 1GW 규모 해상 풍력발전 단지 조성 계획까지 내놓은 최근, 박지웅 두산중공업(034020) 신재생에너지영업팀장은 실질적인 국내 풍력발전 성장을 위해서는 정부의 인·허가 가이드라인 제시를 가장 중요하면서도 시급한 과제로 꼽았습니다.

박 팀장은 “보통 100명의 주민이 있다고 하면 99명이 동의를 해도 1명이 거부를 하면 공사를 진행할 수가 없다”며 “직접적인 민원들은 해결하면서 가면 되지만 간접적이거나 다소 억지 성향이 있는 민원의 경우 일단 인·허가를 내고 공사를 하면서 푸는 식의 정부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지역자치단체별로 기준이 모두 다른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박 팀장은 신재생에너지 3020에서 함께 거론되고 있는 태양광발전과 달리 풍력발전은 정부가 좀 더 적극적이고 발 빠르게 방법론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봤습니다. 그는 “부지만 확보되면 공사가 가능한 태양광발전과 달리 풍력발전은 ‘바람이 잘 부는’ 부지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입지조건이 더 까다롭다”며 “이에 보통 바람이 잘 부는 산에 세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도 풍력발전기가 시야에 보인다는 이유만으로도 민원이 제기되는 마당”이라고 토로했습니다.

이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3020 실행계획을 살펴보면 태양광발전은 목표치와 함께 구체적인 하우(How, 어떻게)가 담겨있지만 풍력은 목표치만 있고 하우가 없다는 진단이 나온다”며 “현재 정부는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제도적으로 보완 또는 지원할 것이 있는지 고민하고 있는 단계”라고 덧붙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박 팀장은 새만금을 비롯해 새롭게 추진될 풍력발전 사업과 관련해 국산 제품이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지길 기대했습니다. 그는 “풍력발전은 자동차 산업과 유사해 수많은 협력사가 부품들을 제조하고 이를 한데 모아 조립하는 방식으로 일자리 창출에 큰 효과를 갖는다”며 “최소한 정부 주도 사업의 경우 이 같은 국산품들이 최대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진행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