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성인용품을 구매하는 시니어 세대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옥션에서 올해 1분기(1월 1일~3월 31일) 연령별 성인용품 전체 판매 증가율을 살펴본 결과 60대의 구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증가했다.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은 성장세다. 이어 50대(22%), 40대(3%) 순으로 판매가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20대와 30대는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5060세대 품목별 판매 증감률을 살펴보면 건강한 성생활을 도와주는 상품이 특히 인기가 많았다. 대표적으로 기능성 콘돔이 60대(19%), 50대(13%) 모두에서 두 자릿수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 같은 추세는 시니어층의 성생활에 대한 인식 변화와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다.
황혼 재혼 및 의학적 발전에 따라 신체 건강한 50~60대가 증가하면서 성생활을 기본적 욕구 충족의 차원을 넘어 행복과 활력의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5060세대가 온라인·모바일 환경에 익숙해지고 있다는 점 역시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시니어 세대는 주위 시선을 의식해 성인용품 구매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은데 온라인은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 수요가 몰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성인용품의 경우 개인적인 물품이다 보니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라며 “부부관계를 포함해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외부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액티브 시니어가 늘고 있는 것도 매출 신장의 이유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