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논평]'첫눈'을 간절히 기다렸던 바른미래당

바른미래, 18일 설악산 첫눈 내리자 “탁현민 나가라” 논평
여성비하 구설수 오른 탁현민…靑 “첫눈 올 때 이별” 7월 약속
탁현민 바로 사직 어려워…쓸데없는 문학적 표현 쓴 靑도 비난
  • 등록 2018-10-20 오전 7:00:00

    수정 2018-10-20 오전 7:00:00

탁현민 대통령비서실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사진 = 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18일 강원도 설악산에 첫눈이 내렸습니다. 찔금 내린 눈이 아니라 중청봉과 소청봉에 10cm 이상 쌓일 정도로 양도 많았습니다. 어떤 이는 헤어진 누군가를, 또 다른 이는 첫눈이 내릴 때 만나기로 한 누군가를 떠올렸겠지만, 바른미래당은 첫눈과 함께 청와대의 약속을 생각했습니다.

이날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오늘, 설악산에 첫눈이 내렸다. 청와대는 약속대로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을 놓길 바란다”고 논평하며 무더운 여름을 지나며 잠시 잊혔던 기억을 끄집어냈습니다.

그는 “입에 담기조차 힘든 여성 비하 발언을 서슴지 않았던 부적절한 인사를 청와대가 계속 품고 있다는 것은 여성정책 포기 선언이나 다름없었다”며 “수많은 여성들과 성폭력 피해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닫고 눈을 감은 탁현민 행정관은 그간 청와대의 보호 하에 버티느라 참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첫눈이 온 오늘, 탁 행정관의 표현처럼, ‘쿨’한 청와대 인사명령을 기다려본다“고 덧붙였습니다.

공연기획·연출가인 탁 행정관(대통령비서실 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은 이른바 ‘문재인 대통령 전속 연출가’로 유명합니다. 시민단체 시절 당시 생소했던 ‘토크콘서트’를 기획해 대성공을 거두며 연출기획가로 인정받았고 문 대통령의 18,19대 대선을 모두 함께 했습니다.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의 하이라이트로 꼽히는 ‘도보다리 산책’을 기획한 이도 탁 행정관으로 알려졌습니다.

탁 행정관이 야권 및 여성계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게 된 것은 과거 자신의 책에 쓴 다수의 여성 성적 비하 발언 때문입니다. 그는 2007년 저서 ‘남자 마음 설명서’에서 그는 ‘등과 가슴의 차이가 없는 여자가 탱크톱을 입는 것은 남자 입장에서 테러를 당하는 기분이다’ 등 왜곡된 성 인식을 여과 없이 드러냈습니다. ‘말할수록 자유로워진다’, ‘탁현민의 멘션S’ 등의 저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자 탁 행정관은 6월말 일부 기자들에게 ‘이제 정말로 나가도 될 때가 된 것 같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내 사의를 표명했음을 알렸습니다. 또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맞지도 않는 옷을 너무 오래 입었고, 편치 않은 길을 너무 많이 걸었다’고 사퇴를 시사했습니다.

하지만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7월1일 브리핑을 통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탁 행정관에게 ‘가을에 남북정상회담 등 중요한 행사가 많으니 그때까지 만이라도 일을 해달라’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임 실장은 “첫눈이 오면 놓아주겠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첫눈’이 탁 행정관과 청와대의 ‘이별기준’이 된 것은 이 발언 때문입니다.

이른바 ‘첫눈 공세’에 가담한 것은 바른미래당 뿐만이 아닙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어제 강원도 설악산에 첫눈이 왔으니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도 놓아주시고, 소득주도성장도 놓아주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야당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지만 청와대가 탁 행정관을 금방 놓아주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등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남북 평화기류 속에서 대부분 행사를 기획한 탁 행정관을 당장 대신할 이도 찾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성평등을 주요 국정과제로 내세운 문 정부에서 탁 행정관이 청와대 주요직책을 계속 맡는 것도 부적절해 보입니다.

청와대의 첫눈 발언도 경솔했다는 지적입니다. ‘첫눈’이라는 쓸데없는 문학적 수사로 트집잡힐 이유만 만들어줬기 때문입니다. 트집 잡히기 좋은 문학적인 해명보다는 정무적인 해명이 적절했을 것입니다. 근데 청와대와 탁 행정관이 이별하는 시기는 언제가 될까요. 수도권에 첫눈이 내릴 때일까요, 아니면 청와대 뒤편 북한산에 10㎝이상 눈이 쌓일 때일까요. 곧 청와대에도 내릴 첫눈을 바라볼 탁 행정관의 표정도 궁금해집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