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천미트 세균? 아이코스 유해?…‘논란 제조기’ 식약처

식약처, 다음주께 런천미트 검사 결과 발표
궐련형 전자담배 타르 유해성 논란도 계속
작년 살충제계란, 라돈침대 등 뒷북 논란도
  • 등록 2018-11-20 오전 5:45:00

    수정 2018-11-20 오전 5:45:00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세균발육 ‘양성’으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대상 청정원의 런천미트 제품.(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청정원 런천미트 세균은 독성 식중독균이 아닌 일반 대장균?”,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나온 타르가 일반담배 함유량보다 많아 유해하다?”….

국민 건강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국민 불안만 키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식약처발(發)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면서 불신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19일 식약처와 식품업계에 따르면 최근 조미료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체인 대상 청정원의 런천미트에서 세균이 발견됐다는 일명 ‘런천미트 세균’ 논란의 진원지가 제조업체에서 식약처로 옮겨 가면서 소비자 불안은 확대하고 있다.

대상은 런천미트를 포함한 캔 햄 전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잠정 중단했고 이 같은 소식에 기업 이미지 실추와 함께 주식가격도(10월23일 기준 전날 대비 2.81%↓) 출렁이며 지난달 말까지 하락세로 전환, 크게 떨어졌다.

그러나 런천미트에서 검출된 세균이 독성 식중독균이 아닌 일반 대장균으로 확인되면서 제조 과정에서 균이 들어갔을 가능성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 검사 과정상 오염된 것 아니냐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일반 대장균은 열에 약해 섭씨 70~75도 이상 가열하면 죽는다. 런천미트는 섭씨 116도에서 40분 이상 멸균 처리한 제품이다.

식품에 대한 시험검사기관 잘못으로 (식품 안전상) 부적합 판정이 나와도 현행 규정으로 재검사할 수 없어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행 식품위생법에 따르면 시험검사기관은 자가품질검사를 결과 부적합이 나오면 식약처가 즉시 회수 조치하고 언론에 공표하고 있다. 그러나 시험 검사기관의 오류가 의심돼도 재검사 규정이 없어 해당 업체는 유무형상의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논란이 일자 식약처는 이례적으로 검사기관(충남 동물위생시험소)에 대한 현장조사에 나섰고 최종 결과를 이르면 다음 주중 발표할 예정이다.

필립모리스의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전용 스틱인 히츠 제품.(사진=연합뉴스)
궐련형 전자담배(찐 담배) 유해성 논란도 계속되고 있다. 식약처가 찐 담배 속 유해성분을 자체 분석한 결과 ‘타르’를 확대 해석하면서 아직까지 이렇다 할 결론을 못 내고 있어서다.

담배업계는 즉각 반발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지난달 25일 서울행정법원에 식약처의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분석결과’ 발표 근거에 대한 정보공개 소송을 했다. 식약처의 발표로 흡연자와 주위 사람들이 일반 담배보다 덜 해로운 대체 제품의 사용에 대해 혼란을 겪고 있어 명확한 사실을 밝혀야 한다는 게 소송 이유다.

흡연자 커뮤니티인 ‘아이러브스모킹’도 보도자료를 통해 “식약처가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대해 발표한 이후 지속되는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입을 다물고 있다”며 “흡연자의 알권리 충족과 소모적인 논쟁을 종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식약처의 유해성 분석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식약처는 일반 담배 타르가 0.1㎎~8.0㎎ 검출되는 반면 BAT의 글로는 4.8㎎, KT&G의 릴은 9.1㎎,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는 가장 높은 9.3㎎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식약처는 타르는 화학물질의 복합체로 일반담배와 다른 유해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타르 성분에 대해서는 어떤 유해성분이 얼마나 포함돼 있는지는 ‘알 수 없다’고 답해 의문을 증폭시켰다.

지난해에는 뒷북 논란이 잇따랐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한 커뮤니티에서 ‘릴리안’(깨끗한나라 제조) 생리대를 쓰고 피부나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경험담이 퍼지고 이어 여성환경연대 등 시민단체에서 독성(휘발성유기화합물·VOCs)시험 결과를 내놨지만 식약처는 별다른 조치가 없었다. 비판 여론이 일자 논란이 된 제품만 조사한다고 했다가 3년간 유통된 생리대를 전수 조사하겠다며 입장을 번복했다.

뿐만 아니다 ‘살충제 계란’부터 ‘라돈 침대’, ‘발암 고혈압약’ 등 국정감사에서도 여러 차례 경고성 발언 등 질타가 쏟아졌지만 식약처의 안일한 대처는 계속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광수 민주평화당 의원은 “국민 건강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식약처가 오락가락 행정처리를 하고 있다”며 “올바른 대응 매뉴얼 부재로 국민에게 혼란과 불안을 확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