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경찰관 박용호씨 "죽는날까지 유도 가르치며 학생 선도할 것"

지난해 6월 퇴임 뒤 꾸준히 학생 선도활동
올 4월 유도교실 문닫고 무료 강습 중단
박용호씨 "공간 마련되면 강습 이어갈 것"
  • 등록 2018-10-23 오전 6:00:00

    수정 2018-10-23 오전 6:00:00

박용호 전 인천남동경찰서 학교폭력전담팀장이 인천시교육청 회의실에서 인터뷰를 하면서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 = 이종일 기자)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죽는 날까지 유도를 가르치면서 학생들을 선도하고 싶어요.”

박용호(62·퇴직 당시 경위) 전 인천남동경찰서 학교전담팀장의 평생 소원이다. 지난해 6월 정년 퇴임한 박 전 팀장은 인천에서 학생상담, 강의 등을 하면서 청소년 범죄예방 선도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

유도 5단인 박 전 팀장은 경찰생활 31년 가운데 20여년 동안 인천지역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범죄예방 교육을 하고 틈틈이 유도를 가르쳤다.

인천시교육청 회의실에서 만난 박 전 팀장은 “범죄예방 교육을 시작한 것은 1993년 인천부평경찰서 여성청소년계에서 근무하면서부터였다”며 “당시 절도, 폭행 등으로 붙잡혀오는 학생이 하루 평균 10명 정도씩 됐다. 너무 많았다. 범죄를 막아야 했고 학생에게 법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려고 강단에 섰다”고 했다.

그는 “부평경찰서 인근 A고등학교에서 강의를 했더니 붙잡혀오는 학생이 하루 한두 명으로 줄었다”며 “그때 ‘이거구나’ 생각했다. 작은 실수로 전과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했다. 그래서 초·중·고교에서 범죄예방, 피해예방 강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박 전 팀장은 1995년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본격적으로 교육활동에 뛰어들었다. 만성 간염으로 몸이 아팠지만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려고 우스꽝스러운 가발을 썼고 삐에로 복장이나 여장을 하기도 했다.

부평지역 학교폭력 가해학생 등 40명을 모아 유도를 가르치며 선도활동을 하기도 했다. 박 전 팀장에게 유도를 배운 학생은 10명 중 9명이 정상적으로 사회생활을 했다.

박용호 전 팀장이 한 학생에게 유도 강습을 하고 있다. (사진 = 박용호 전 팀장 제공)
2014년 1월 남동경찰서 학교폭력전담팀장으로 발령난 뒤에는 인천지방경찰청 지하 체육관인 상무관을 빌려 폭력 전과가 있는 학생 20여명에게 유도를 가르쳤다. 남동경찰서 청소년 선도 프로그램인 ‘사랑의 유도교실’이다. 학생들은 유도교실 소속으로 전국 대회에 나가 상을 받기도 했다.

박 전 팀장은 지난해 정년 퇴임한 뒤에도 유도교실에서 지속적으로 학생을 돌보며 유도를 가르쳤다.

박 전 팀장이 애정을 쏟았던 유도교실은 지난 4월 관리자 부재 등을 이유로 문을 닫았고 유도교실에 몸 담고 있던 학생들은 흩어졌다. 한동안 박 전 팀장이 지인이 운영하는 유도관을 빌려 강습을 이어갔지만 이마저도 얼마전 중단한 상태다.

박 전 팀장은 “어떻게든지 유지해 보려 했지만 빌린 유도관이 협소해 애로사항이 많았다. 아이들도 적응을 못하고 그만뒀다”며 “기회가 된다면 넓은 공간에서 범죄 이력이 있는 학생들에게 유도를 가르치면서 교화과정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