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다지 신재생]수산업 공존 고민 공유…고창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주민도 반겨

총 2.5GW 대규모 해상 풍력 추진 모델
수산업 공존모델로 주민수용성 극대화
"단순 피해 보상 방식으로 추진 어려워"
"과학적 접근과 충분한 분배 구조 중요"
  • 등록 2018-11-16 오전 6:00:00

    수정 2018-11-16 오전 6:00:00

지난 5일 강금석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환경단체, 주민들을 대상으로 고창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상윤 기자)
[전북 고창=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지난 2011년부터 추진해온 전북 고창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이 주민과 상생 모델로 부각되고 있다. 수년간 지역주민과 협의를 통해 수산업 공존 모델을 제시하면서 주민 수용성을 끌어올린 덕분이다. 정부가 신규로 조성하는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서남해 상생모델이 적용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15일 한국전력공사 및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서남해 해상풍력 1단계 사업이 내년 완공을 목표로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은 전라북도 부안군 위도 남동쪽 해상에서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개발사업이다. 한국전력과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해 발전5개사가 공동 출자한 특수목적법인(SPC)인 한국해상풍력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1단계 실증단지는 해상 테스트베드 구축을 목표로 4600억원을 투입해 60MW 규모로 설치된다. 이미 완공된 3기의 풍력발전기를 포함해 올해말까지 상부구조물 10기를 추가해 총 13기를 건설하고 내년 7월까지 총합 20기를 건설할 예정이다. 3단계까지 완성되면 총 2.5GW(원전 2~3기 규모)가 설치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 사업이 각광 받는 이유는 주민수용성을 극대화하면서 추진됐다는 점이다. ‘영광 원전’으로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본 고창주민들은 해상 풍력에 대한 거부감도 상당했다. 해상풍력 설치에 따라 어획량 감소 등으로 주민 생계가 위협당할 우려가 컸기 때문이다. 당시 주민들의 반대 이유 중 35%가 조업감소 우려였다.

주민 반대에 난항을 겪자 한국해상풍력은 수산업과 공존하는 방향으로 틀었다.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이 어초역할을 하면서 수산자원 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실증연구를 하고, 해양수산부를 설득해 해상풍력단지내 어업권을 보장해 선박통항 및 어업이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줬다.

물살이 세긴 하지만, 한국해상풍력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함께 인공어초를 투입해 실제로 양식이 가능하다는 사업성 검증도 했다. 굴은 인근 해역에 비해 성장은 조금 느렸지만 품질이 훨씬 뛰어났고, 미역·다시마는 품질 향상을 위해 수확시기를 맞추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아울러 해상풍력으로 번 수익은 공동체 기금, 지역행사 지원,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분배하는 구조도 만들었다. 결국 주민들도 이를 수용했고 사업에 힘을 보탰다.

당시 모델을 개발한 강금석 한전 전력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단순히 피해를 본 지역에 국가가 보상을 해주는 구도로는 사업이 추진되기 어렵다고 판단해 주민이 참여하고 친환경 친어업을 함께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꿨다”면서 “환경 영향 및 주민 수용성 문제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필수적 과정으로 과학적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충분한 편익분배 구조를 짜는 게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에 설치된 소규모 해상풍력을 제외하면 서남해 해상풍력은 대규모로 추진되는 첫 국가사업이다. 전문가들은 새만금에설치된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도 이 모델이 적용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신재생에너지 확대는 주민 참여 확대가 핵심”이라면서 “효과적으로 갈등을 중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정부가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