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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평=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 동북부지역을 관통해 서울과 강원도를 연결하는 ‘제2경춘국도’ 건설 사업의 노선을 두고 경기, 강원 두 지자체 간 힘겨루기가 본격화될 조짐이다. 서울과 최단거리 노선을 계획한 강원도와 달리 도로가 통과하는 경기도 지자체들은 지역 내 교통여건 개선을 위해 인구밀집지역을 통과하도록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제2경춘국도’ 건설 사업은 지난 1월 정부로부터 국가균형발전5개년계획의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에 선정돼 올해 중 기본설계에 착수할 방침이다. 강원도가 정부에 제출한 해당 사업은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과 강원 춘천시 서면 당림리까지 왕복4차로 간선도로를 구축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총 연장 32.9㎞로 사업비는 약 9000억 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제2경춘국도’의 노선 변경을 제안한 것은 경기 가평군이다. 가평군은 전체 도로 중 약 25㎞ 가 가평군을 통과하는 만큼 지역의 교통여건 개선과 기존상권 보호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군 중심지를 통과하도록 노선이 변경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군은 강원도가 제시한 노선보다 0.9㎞ 줄어든 약 32㎞ 길이의 노선 변경안을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전달했다.
가평군 관계자는 “국토부의 노선 계획안은 가평군의 생활권이 철저하게 배제돼 주변 상권이 붕괴될 수 있는 우회노선”이라며 “제2경춘국도의 거의 대부분이 가평군을 통과하는 만큼 군의 입장이 충분히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제2경춘국도’ 건설 사업을 정부에 제시한 강원도는 노선 변경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강원 춘천시는 경기도 지자체들이 노선변경을 요구하는데 맞대응 하면서 지난 12일, 이재수 춘천시장이 직접 나서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정부의 예타면제 취지가 낙후된 강원도 접근성 개선에 있는 만큼 수도권과 춘천지역을 최단거리로 조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예타면제가 결정됐다고 해서 곧바로 사업을 시행하는게 아닌 만큼 대략적인 사업계획이 나온 이후에야 노선 논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