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서영, 2부 막차 타고 정규투어 데뷔…“매일 이 순간을 상상했어요”[주목 이선수]

KLPGA 투어 데뷔하는 새내기 마서영
지난해 2부 투어 최종전 4위 기록해 상금 20위 턱걸이
3부 투어 시작해 1년 만에 1부 투어 진입
인라인스케이트 선수 활약하며 체력 훈련 강화
평균 드라이버 비거리는 250야드…“행복한 루키 생활 꿈꿔요”
  • 등록 2023-03-23 오후 6:01:09

    수정 2023-03-24 오전 7:20:50

마서영(사진=파마리서치 제공)
[이데일리 스타in 주미희 기자]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에서 언니들과 함께 경기하는 상상을 매일 했어요. 갤러리를 다닐 정도로 팬이었던 박현경 언니와 1부 투어를 뛴다고 생각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지난해 10월 열린 KLPGA 드림투어(2부) 최종전인 왕중왕전. 마서영(20)은 드림투어 중 가장 많은 상금이 걸린 이 대회에서 4위를 기록하며 정규투어 출전권을 주는 상금 순위 20위에 턱걸이 진입하고, 다음달 KLPGA 투어에 극적으로 데뷔한다.

이예원, 황유민 등과 동갑내기 친구인 마서영은 국가대표나 상비군 경험도 없다. 이예원은 지난해 우승 없이도 상금 순위 3위를 기록하며 신인상을 받은 특급 신예. 황유민은 지난해 NH투자증권 레이디스 챔피언십에서 박민지(25)에 기죽지 않는 경기를 펼치며 준우승을 기록하는 등 활약한 덕에 올해 신인상 후보 1순위로 꼽힌다. 이에 비하면 마서영은 크게 주목받지 못한 ‘무명’에 가깝지만, 지난해 그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았다는 점에서 활약을 기대할 법하다.

마서영은 지난해 4월까지만 해도 점프투어(3부) 시드전을 봐야 하는 처지였다. 시드 순위전을 3위로 통과해 점프투어에서 활동한 그는 7월 드림투어(2부) 시드 순위전을 합격했고, 드림투어 9개 대회 만에 정규투어 시드를 확보했다. 정규투어 풀 시드 마지노선인 상금 순위 20위를 기록한 마서영은 시드전을 거치지 않고 1년 만에 1부투어에 진출하는 극적인 성과를 냈다.

마서영은 키 162cm로 크지는 않지만 드라이버 샷을 250야드나 날린다. 비결은 어렸을 때부터 한 체력 훈련 덕분이다. 마서영은 골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2년 전인 초등학교 2학년 때 인라인스케이트 선수로 활동했다. 서울시 대회에 나가 금메달을 따는 등 어렸을 때부터 운동에 소질을 보였다고 한다. 인라인스케이트를 시작한 계기는 골프다. 골프를 하려면 기초 체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인라인스케이트는 실제 스케이트 훈련보다 지상 훈련량이 훨씬 많아 체력 강화에 도움이 됐다고 한다. 마서영은 “매일 인라인 트랙을 수십 바퀴씩 뛰었고, 스쾃도 수백 개씩 했다. 울면서 했지만, 주어진 훈련량은 다 채웠다”고 말하며 씩 웃었다.

그는 스스로를 “골프에 매우 진심인 선수”라고 표현한다. 초등학교 4학년 때 본격적인 선수 준비를 한 마서영은 “골프는 해도 해도 정복할 수 없는 느낌이다. 원래 싫증을 잘 느끼는 성격인데 골프만큼은 질리지 않았다. 한 가지를 이렇게 오래 한 건 골프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제 갓 스무 살을 넘긴 어린 나이지만 골프는 자신의 직업이라고 말하는 ‘프로페셔널함’까지 갖췄다. 학창 시절 추억 없이 골프만 했지만 전혀 아쉬움은 없다고 한다. 마서영은 “학생 때 보통은 장래를 많이 걱정하는데, 오히려 저는 길이 정해져 있었고 제가 할 것만 열심히 하면 돼서 더 좋았다. 그리고 정규투어 입성도 무조건 할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고 말했다.

KLPGA 투어는 마서영에게는 ‘꿈의 무대’다. 그는 2021년 월요 예선을 거쳐 롯데 오픈에서 처음으로 1부 투어 필드를 밟았다. 당시의 경험이 마서영에게 더욱더 동기부여가 됐다. 마서영은 “당시 1부 투어 경기장에서 플레이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정말 행복했고 자부심마저 생겼다. 빨리 오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이를 이뤘으니, 이제는 기쁨을 누리면서 경기하고 싶다”며 행복해했다.

마서영은 정규투어 데뷔를 메인 후원사 파마리서치의 리쥬란과 함께하는 겹경사도 누렸다. 제약 바이오 기업 파마리서치는 올해 KLPGA 투어 기대주들로 구성된 리쥬란 골프단을 창단했고, 그중 마서영이 기대주로 꼽힌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현하는 파마리서치는 리쥬란 골프단을 통해 선수의 인지도보다 육성, 발굴을 모토로 후원을 시작했다. 마서영도 드림투어를 뛰던 지난해 말 이미 후원 계약이 확정된 상태였다. 선수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고 후원을 결정한 것이다.

파마리서치 측 관계자는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저희의 철학”이라며 “올해 후원하는 선수들과 함께 성장하는 골프단이 되겠다”고 밝혔다. 마서영은 “리쥬란의 후원 덕분에 드림투어에서 마음 편하게 경기할 수 있었고, 그래서 결과가 더 좋게 나와 정규투어까지 올라올 수 있었다”고 말하며 고마움을 표했다.
파마리서치 리쥬란 골프단(사진=파마리서치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