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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국회의원들의 태도는 달랐습니다. 이해진 GIO에게는 자유한국당의 윽박이 쏟아졌고, 더불어민주당 의원 한 명도가짜뉴스 대책에 대한 답변을 끌어내려는듯 네이버의 뉴스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분풀이하듯 이 GIO에게 질의를 쏟아냈고, 네이버가 베타로 선보인 모바일 첫화면 개편이나 뉴스 댓글 언론사 지정 정책도 만족할 수 없다고 질타했습니다.
이해진 GIO는 “매크로는 대단한 기술은 아니나 (100%) 막을 방법은 없다, (그래서)우리가 뉴스 배치를 편집하지 않거나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뉴스를 빼려는 것”이라고 답했지만, 김성태 의원은 “첫 화면 왼쪽에 쇼핑·N페이와 오른쪽에 뉴스·콘텐츠 마크가 생긴 것이 맞는 것이냐”고 몰아붙였고, 윤상직 의원은 “삼성공화국이 아니라 네이버공화국”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의 주장은 참여민주주의의 공론장이 된 네이버가 져야 하는 사회적 무게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구글·페이스북과 경쟁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혁신기업에게 너무 가혹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이해진 GIO가 말했듯이, 구글도 뉴스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고, 국내 커머스 시장은 이베이 같은 글로벌 기업이 1등인데, ‘한국의 아마존이 되고 싶다’는 네이버의 사기를 무참하게 짓밟는 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GIO는 나름 당당하게 답했지만, 4차 산업혁명을 이끈다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들의 발언들을 보면 정치가 정책을 삼키는 여의도의 현주소를 절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 사장은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의 단말기 분리공시제(단통법상 제조사 지원금과 이통사 지원금을 나눠 공시하는 것)에 대한 질의에 “법제화된다면 따르겠지만 제조사입장에선 마케팅비를 공개하라는 것이다. 말이 안 되는 이야기다”라고답했다가,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이 압박하자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수위를 바꿀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만, 그는 완전자급제를 법제화하기 전에 제조사들과 협의해 자급제 단말기 출시를 늘리겠다고 유영민 장관이 발언하자, (바로 뒷자리에서) 몸을 숙여 귀 기울이는 등 다소 여유로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화웨이와의 5G 기술력 차이를 묻는 질의에도 “기술력에서는 (우리가) 자신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죠.
네이버와 삼성전자는 모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인데, 경륜(?)의 차이 때문인지 이 GIO와 고 사장의 답변 분위기는 사뭇 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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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밍요금 추가 인하(신용현 바른미래당·김경진 민주평화당) 요구를 받았고, 알뜰폰과 같이 쓸 수 있는 ‘듀얼심(eSIM)’을 막지 말라는 견제(김경진)도 받았지만, 요청 차원이었죠.
이날 과방위 여야 의원 중 이해진 GIO에게 제대로 된 발언기회를 준 사람은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일했습니다. 이 GIO는 “구글 같은 회사들이 1등을 너무 잘해 살아남으려면 다른 나라와 협력해야 한다고 본다. 그래서 유럽과 협력하고 있다.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