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역 폭행 사건' 경찰 브리핑, 최초 국민청원과 뭐가 달랐나

남 5명 일방폭행 아닌 남 3명-여 2명 쌍방폭행
여성의 머리 상처는 확인 중…CCTV에 안 찍혀
남성들의 외모 비하 발언은 없었던 듯
  • 등록 2018-11-17 오전 12:01:00

    수정 2018-11-17 오전 12:01:00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은총 기자] ‘이수역 폭행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주점 내 CCTV 영상과 관계자 참고인 조사를 토대로 파악한 사건 발생 경위를 브리핑했다. 최초 사건 당사자가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린 국민청원 내용과 엇갈리는 부분이 많았다.

16일 서울 동작경찰서에 따르면 13일 오전 4시경 서울 동작구 지하철 7호선 이수역 인근 호프집에서 발생한 이 사건은 남성 5명이 여성 2명을 폭행했다는 청원인의 주장과 달리 남성 3명과 여성 2명의 쌍방 폭행 사건으로 밝혀졌다.

사건의 발단은 여성 2명이 큰 소리로 소란을 피우자 옆 테이블의 남녀커플이 쳐다봤고 이에 여성들이 ‘뭘 쳐다보냐’고 하면서 시작된 말다툼이었다. 경찰은 “다른 테이블의 남성 3명이 여성들과 업주에게 조용히 해달라는 요청을 지속해서 했고, 남녀커플이 나간 후 담배를 피우고 돌아오는 남성 2명에게 여성들이 시비를 걸면서 2차 말다툼이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최초 신체접촉 역시 여성 측에서 먼저 한 것으로 드러났다. 2차 말다툼을 하던 오전 4시 12분경 여성 1명이 남성들이 있던 테이블로 다가가 가방을 든 남성 1명의 손을 쳤고 이에 남성이 여성의 모자챙을 손으로 치면서 1차 몸싸움이 벌어졌다. 다만 경찰은 “여성이 남성의 손을 친 것이 폭행에 해당하는지는 당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양쪽 당사자의 진술을 듣고 각자 촬영한 동영상을 CCTV와 비교·분석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여성 중 1명이 공개한 뒤통수 상처 사진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국민청원 내용 중 많은 이들을 자극했던 여성 1명의 뒤통수 상처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 중”이라고 경찰이 답했다. 1차 몸싸움 중 남성들이 주점 밖으로 나갔고 여성들이 따라 나가면서 계단 쪽에서 2차 몸싸움이 발생했지만, 그곳을 비추는 CCTV가 없어 정확히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었다.

남성들이 여성 비하 발언을 했다는 청원인의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화장을 하지 않고 머리가 짧다는 이유로 폭행을 당했다는 청원인의 주장도 사실과 달랐다. 경찰은 “주점 업주 진술 내용에는 (비하 발언이)없었다”면서 “최초 지구대에서 현장 초동조치를 하러 가면 자필진술서를 쓰는데 거기에도 그런 내용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신고 후 30분 뒤에 순찰차가 도착했다는 청원인의 주장에 대해 경찰은 “오전 4시 22분 신고가 접수됐고 4분 만인 오전 4시 26분경 첫 순찰차가 현장에 도착해 조치를 취했다”고 해명했다.

현재 사건당사자인 남성 3명과 여성 2명은 쌍방폭행 혐의로 입건된 상태다. 경찰은 조만간 양측을 불러 각자 촬영했다는 동영상을 제출받고 구체적인 조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