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서 블록체인 생태계는 새로운 개념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바로 ‘토큰 이코노미’(Token Economy)와 ‘분산형 응용서비스’(dApp)를 통해 실생활 속에서 상용화를 모색하기 시작한 점도 올 하반기를 달군 화두였다.
프라이빗 블록체인, 국가가 앞장서서 정착 지원
블록체인은 폐쇄형(프라이빗) 블록체인과 개방형(퍼블릭) 블록체인으로 나뉜다. 프라이빗 형태는 사전에 정한 참여자만 들어올 수 있다. 기업이나 부서, 크게는 연계된 파트너 정도만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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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스퍼는 노원코인에 이어 자체 개발한 퍼블릭 블록체인·암호화폐 ‘하이콘’을 기반으로 한 결제 서비스 ‘하이콘페이’도 선보였다. 실제 가맹점을 빠른 시일 내 확장해 활용 폭을 크게 넓힌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가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을 통해 지급·결제에 활용하는 프로젝트도 활발하다. 티몬 창업자인 신현성 대표가 이끄는 테라(Terra) 등이 대표적이다.
토큰 이코노미와 디앱, 블록체인 세계 확장의 초기 단계?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주최로 지난 9월 열린 ‘업비트 개발자 대회(UDC) 2018’는 국내에서 열린 가장 큰 규모의 블록체인 관련 개발자대회였다. 이 행사를 달군 최고 화두는 바로 ‘토큰 이코노미’였다. 블록체인 플랫폼 상에서 전용 암호화폐를 바탕으로 참여자들간에 자유로운 P2P(개인간) 거래와 교환이 이뤄지는 환경을 의미한다. 단순히 코인(암호화폐) 자체에 대한 투기 열풍을 넘어, 암호화폐가 실제 거래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 끝에 나온 방식이다.
물론 이 ‘내부 경제’가 전체적으로 확장될 수 있는 방안을 아직 명확히 제시하는 프로젝트는 없지만, 업계에서는 이런 시도가 모이다 보면 블록체인을 대규모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식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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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한 국가에 그치지 않고 국경을 쉽게 넘나들 수 있다는 점에서 유동성의 이동에 주목하는 이들도 있다. 또 우선 ‘디지털 자산’으로 정의되는 법제화 흐름이 당장 자금세탁방지(AML)와 같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선에서 법제화가 시작되면 생각보다 이른 시일 안에 자리를 잡을 것으로 예상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