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中企 "정부, 특허양도·인력확보 지원으로 방사선 대표기업 키워야"

최문기 미래부 장관, '원자력의 날' 맞아 비발전 분야 중기 간담회
핵심기술 및 인력지원·안전규제 합리화 등 육성책 요구 쏟아져
최 장관 "산업발전계획 추진...해외시장 진출 기업 지원할 것"
  • 등록 2013-12-29 오후 2:50:46

    수정 2013-12-29 오후 2:50:46

[대전 =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원자력 비발전 분야가) 판이 크지 않으니까 모든 게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판을 키우려면 각 분야 선도기업들이 커져야 하는데 정부가 대표기업들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고민해줬으면 합니다.”(정경일 ㈜삼영유니텍 대표)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인 지난 27일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을 만난 국내 원자력 비발전 분야 중소기업들은 정부에 특허양도와 인력확보 등 산업육성 대책을 요구했다.

현재 국내 원자력산업의 80% 가량은 대기업 주도의 전력발전(전기생산) 분야에 치중해 있다. 그러나 직원 수십여명·매출 300억 원 이하의 중소기업들이 이끌고 있는 방사선 의약품과 동위원소 생산 등 원자력 비발전 분야는 아직 걸음마 단계로 정부 지원책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방사선 분야의 경우 국내 기업은 현재 3만2000개 가량으로 산업 전체매출액은 약 4조3000억 원 가량으로 집계된다.

최 장관은 이날 대전 유성구 탑립동 방사선선량계 생산업체인 ㈜VSI에서 원자력기술 중소기업 4곳과 간담회를 갖고 “방사선 응용분야도 큰 산업이 될 수 있다”며 “(구체적인) 산업발전계획을 세워서 추진하겠다”고 화답했다. 미래부는 지난달 발표한 ‘원자력 창조경제 실천계획’에서 블루오션인 원자력 비발전분야 산업화 지원방침을 밝힌 바 있다.

△최문기(테이블 왼쪽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원자력의 날’인 27일 대전 유성구 탑립동에 위치한 방사선선량계 생산업체인 ㈜VSI에서 원자력 기술 중소기업들의 의견을 듣는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제공
김도윤 ㈜VSI 대표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정부 출연연구기관이 업체들에 특허사용뿐 아이라 특허양도도 과감히 해줄 것을 요구했다. 그는 “규모를 키우기 위해 향후 큰 회사와 인수·합병(M&A)을 할 때 우리 회사만의 지적재산권으로는 (인수합병이) 어렵다”며 “(출연연구소의 특허 양도로) 원자력 기술을 세트로 갖춰 다른 기업과 인수합병 할 수 있는 길이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승완 서울프로폴리스㈜ 대표는 기술력 확보를 위해 ‘연구소기업’을 많이 만들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소기업은 출연연구소의 원천기술과 민간기업의 자본·응용기술을 바탕으로 만든 민관 합작기업이다. 방사선 산업 발전을 위해선 정부의 핵심기술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의 고질적인 어려움인 인력확보 대책을 촉구하는 의견도 빠지지 않았다. 한범수 이비테크㈜ 대표는 “인력채용 문제는 모든 원자력 기술 중소·벤처기업들이 갖고 있는 문제”라며 “충남대에 기술고용형 계약학과(기업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 양성과정)가 있다. 이런 과정들을 다른 대학에도 많이 확대해달라”고 촉구했다.

원자력 비발전 분야 중소기업들은 산업 초기단계인만큼 규제를 탄력적으로 적용해줄 것도 요구한다. 일례로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방사선의약품에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기준’(GMP) 적용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업계에서는 당장 GMP 제도에 맞춰 생산하려면 시설개선과 인력충원 등으로 제조원가 상승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한다. 상품출원을 위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보건복지부(식약처 등) 등 여러 곳에서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점도 중소기업에는 큰 애로사항이다.

최 장관은 이 자리에서 “방사선 응용산업은 이제 마이너리그에서 메이저리그로 건너왔는데 아직 관객이 없는 상황”이라며 “국내시장만 봐서는 안 되고 해외시장을 우리 걸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선 규모를 갖춘 기업이 앞장서야 한다. 정부는 해외에 앞장서 나가려는 기업에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내 주요 원자력 기술 중소기업. 미래창조과학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