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서울시, 점포·상업광고 없는 지하철역 만든다

지하철역사 공간개선 검토 착수…보행로·문화공간 확장
7월 개통 우이경전철 13개역 대상 시범실시 후 확대 여부 결정
상인·광고주와 잔여계약기간·교통공사 수익성 악화 등 난제
  • 등록 2017-06-19 오전 6:30:00

    수정 2017-06-19 오후 3:33:09

△서울시가 지하철 역사공간 개선을 위해 상가와 상업광고를 줄이거나 폐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서울시가 ‘상업광고와 상가가 없는 지하철역 만들기’를 추진한다. 박원순 시장이 지하철 역사내 과도한 상업광고와 매장들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문화와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보라고 지시한 데 따른 조치다. 그러나 내년 수천억대 적자를 내는 상황에서 상업광고와 상가를 철수할 경우 서울 지하철의 수익성이 더욱 악화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아울러 상가 또한 시민 편의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서울시 지하철역사 無점포·無상업광고 시범사업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출범한 서울교통공사가 상가 중심으로 이뤄진 지하철 역사공간 개선을 위해 상가와 상업광고를 줄이거나 아예 폐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가와 통행로 기능 중심의 지하철역사를 문화와 예술이 숨 쉬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게 서울시와 교통공사의 목표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상가는 당초 지하철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보행로를 활용해 조성한 것”이라며 “보행자 이용통로라는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고 시민의 휴식 및 문화공간으로 재조성해보자는 취지에서 광고·상가없는 지하철역을 검토 중”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상가를 얼마나 줄일 지 등에 대해 정해진 것은 아직 없다”며 “지하철역사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지 과거와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때가 됐다는 점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와 교통공사는 시범사업을 통해 상가와 상업광고를 없앴을 때 나타나는 효과와 문제점을 분석한 뒤 확대적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시와 교통공사는 기존 지하철역 지하상가의 경우 현재 영업중인데다 상업광고 또한 계약기간이 남아 있어 시범사업 대상에서는 제외했다. 시는 이에 따라 내달 개통하는 우이경전철 노선 13개역을 상업광고와 상가가 없는 역으로 운영하면서 효과 분석을 실시한 후에 기존 지하철에 점진적으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상가·광고 철수시 수익성 악화 상인 반발 불가피

상가·상업광고 감축에는 걸림돌이 적지 않아 이른 시기에 확산해 시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당장 상가와 상업광고를 없애거나 줄이려면 입점상인 및 광고주와 계약을 모두 파기해야 한다. 이 때 서울시와 서울 지하철 1~8호선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는 막대한 위약금을 물어내야 한다. 특히 지하철역 지하상가에 입점한 상인 대부분이 자영업자라는 점에서 생존권 문제가 걸려 있어 반발을 피하기 어렵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작년말 현재 지하철 1~8호선에 있는 임대 상점수는 1954개다. 교통공사의 한 관계자는 “만약 상가를 전면 철수한다면 상점별로 임대차계약기간이 다 달라 상가 폐쇄 시기 조정이 쉽지 않은데다 당장 밥줄이 끊길 처지인 상인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상가와 광고를 줄일 경우 가뜩이나 열악한 교통공사의 재정이 더욱 악화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교통공사가 지난해 거둔 임대수익은 944억원이다. 작년 매출(1조9713억원)의 약 4.8%에 불과하지만 적자를 지속하는 상황에서 임대 및 광고수익과 같은 부대수익을 포기하기는 쉽지 않다.

지난해 서울교통공사의 영업손실은 서울메트로(지하철 1~4호선 운영) 509억원·서울도시철도공사(지하철 5~8호선 운영) 2796억원 등 3305억원에 이른다. 무임승차 확대에 따른 손실을 국가가 보전해주지 않는다면 적자폭은 확대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시 관계자는 “지하철역 지하상가의 변신은 보행중심의 도시와 문화와 예술이 있는 지하철역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라며 “지하철역 지하상가의 공실 현황과 각 역별 승하차 및 보행인원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