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우의 닥치Go]짬뽕+탕수육이 3000원?…청와대 구내식당 가보니

춘추관·여민관 식당 식단 같아
청와대 직영, 직원 ‘손맛’ 좋아
가격 3000원에 가심비도 챙겨
  • 등록 2019-02-23 오전 8:33:00

    수정 2019-02-27 오전 10:30:29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청와대 구내식당의 ‘밥맛’은 어떨까?

반찬은 무슨 반찬이며 가격은 얼마일까. 문재인 대통령도 한 번씩 ‘깜짝 방문’해 식사를 한다는 구내식당, 아무래도 대통령이 한 번씩 왔다가는 곳이니 무척이나 신경 써 밥을 짓지 않을까. 청와대 식당에는 ‘황금 밥’이 나올는지 궁금해서 찾아가봤다.

(사진=유튜브 ‘대한민국 청와대’ 영상 캡처)
21일 오전 11시, 보통 청와대 관람을 시작하면 처음 보는 곳이 있는데 바로 춘추관이다. 국내·외 언론사 기자들이 출입하는 청와대의 ‘기자실’이다. 고려·조선시대 당시 역사를 기록하는 관서인 ‘춘추관’에서 비롯된 이름으로 ‘역사를 기록한다’는 의미다.

이번에 ‘닥치Go’가 간 곳은 이곳 춘추관 안에 있는 식당이다. 기자들이 식사하는 곳이다. 바로 옆에 있는 ‘여민관(비서관들과 행정관이 대통령 업무를 보좌하는 곳)’의 구내식당에서 나오는 식단과 똑같다. 문 대통령은 참모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본관 집무실이 아닌 여민관의 간이 집무실을 자주 찾는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관 구내식당에서 참모들과 식사하고 있다.(사진=유튜브 ‘대한민국 청와대’ 영상 캡처)
점심시간은 11시30분부터다. 아침과 점심 두 차례 1시간가량 운영된다. 메뉴는 한식부터 일식까지 다양하다. 이날은 ‘사천탕수육’과 ‘나가사키 짬뽕’ 두 가지 메인 메뉴가 나왔다. 운이 좋았다. 중식과 일식을 한 번에 즐길 수 있게 됐다. 다른 반찬도 학창시절 즐겨 먹던 ‘비빔 만두’가 나왔다. 모두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것들이었다.

(사진=유튜브 ‘강신우의 닥치Go’ 캡처)
식판을 식탁 위에 놓고 반찬을 하나하나 음미하며 먹어봤다. 바로 앞 벽면에는 큼지막한 텔레비전도 있어 심심하지 않게 식사를 할 수 있다.

먼저 집어 든 것은 만두. 한 입 먹으니 매콤한 간이 ‘대충 버무려 만든 것’이 아니라 정성껏 준비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간이 잘 됐고 만두 속도 꽉 차 메인 메뉴나 다름없었다.

메인은 사천탕수육. 식판 특성상 소스를 부어먹거나 찍어 먹는 ‘부먹찍먹’이 힘들지만 탕수육을 하나 들어 소스에 찍어 맛을 봤다. 중국집에서 시켜 먹는 탕수육과는 달랐다. 밀가루 반죽이 얇아 고기가 묵직하게 씹혔다. 간간이 김치를 먹었다. ‘아삭아삭’ 씹히는 소리가 맛을 배가 시켰다.

국물 대신 나가사키 짬뽕이 나왔다. 짬뽕은 즉석에서 먹어야 제맛. 그러나 구내식당에서는 국물과 면을 대량 만들어 놓고 자율 배식으로 먹다 보니 맛이 덜했다.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바로 면이었다. 국물만 먹었다. 진국이다.

이 모든 것이 단돈 ‘3000원’이다. 요즘 라면에 밥만 말아 먹어도 3000원은 거뜬히 나온다. 이를 생각한다면 가성비를 떠나 부담 없는 가격에 정성까지 엿볼 수 있는 ‘가심비’ 있는 메뉴였다. 그도 그럴 것이 주로 비정규직으로 구성돼 직원 교체가 빈번한 일반 단체 급식업체에 비해 청와대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이다 보니 공무원 신분으로 한 자리에서 오래 일한 분들이 만든 ‘손맛’이 진하게 다가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