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영관장의 인도상인 이야기]개성상인, 인도상인

①인도의 개성상인그룹
13억 인도경제를 선도하는 '파르시'
타고난 근면과 DNA '자인'
우리나라의 신남방정책 핵심국가·미래 G2
대인도 거래서 통념·도매급 사고 벗어나야
  • 등록 2019-04-27 오전 11:00:00

    수정 2019-04-27 오전 11:00:00

[김문영 KOTRA 암다바드 무역관장] 우리나라에 삼성, 현대도 있지만, 태평양, 신도리코, OCI 등 그 신의와 단단한 사업운영으로 유명한 ‘개성상인’ 기업집단이 있다. 13세기 말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 교체과정에서 정치적 진출이 봉쇄되고, 폐족을 피해 엘리트 그룹이 상업 한길로 대를 이어 매진하면서 개성을 중심으로 중국과 일본과의 국제교역을 독점하고 근대 산업화 과정을 선도한 기업집단이다.

송도사개치부법이라는 독특한 복식부기의 창안, 송방이라는 전국적인 상조 조직, 상업사용인 제도, 독특한 금융제도인 시변제(時 邊 制) 등 자체 상부조직과 문화, 신의와 신용으로도 유명하다.

세계 3대 상인의 하나라 유대상인, 화상 그리고 인도상인이 일반적으로 제시된다. 그러나 많은 우리기업에 있어 인도상인은 단기적인 이익을 쫓아 거래선을 자주 바꾸고 거래사고도 많은 부차적인 거래지역으로 회자되고 있음을 본다.

그러나 인도에도 한국의 개성상인 못지 않은 어찌보면 개성상인보다도 더 한 상업그룹이 있다. 인구 6만으로 13억 인도경제를 선도하는 상인그룹, 바로 파란 눈과 서구적인 풍모의 파르시(Parsi)가 인도 개성상인 플러스라 볼 수 있지 않을까?

Parsi는 세계 최초의 일신교로 불을 숭상하고 바른 생각, 바른 행동을 생활신조로 조르아스터(니체의 ‘짜라투스투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짜라투스트라가 조르아스터를 의미)를 신봉하는 집단이다.

이란 본토 이슬람화에 따른 종교적 박해를 피해 8~9세기 이웃 인도 해안가 구자라트(Gujarat) 지역으로 이동 후 타고난 근면성과 정직, 동물적 감각으로 인도 산업화 과정을 선도한 인도산업계의 대부로 불리고 있다. 우리나라 대우자동차 상용차 부문인수, 성공적이고 자율적인 운영한 타타(Tata)를 계기로 우리에게도 친숙하다.

현재 뭄바이 및 구자르트를 기반으로 인도 10대 부자중 타타(Tata), 고드리지(Godrej), 와디아(Wadia) 등 3곳이 파르시 출신이고, 인도 핵폭탄의 아버지 Homi Bhabha, 세계적인 지휘자 Zubin Metha 등이 “Parsi 전원이 박사, 파르시가 하는 말은 팥으로 메주를 쑨다 해다 일단 믿어야 한다”고 말할 정도로 인도인의 사랑과 신뢰를 받고 있는 집단이다.

인구 500만으로 인도 세금의 1/3을 기여하고 있는 상인집단이 있다. 윤회, 불살생(Ahmimsa) 교리에 기반한 3000년 역사의 자인(Jain) 기업 집단이 또 하나나의 인도 개성상인 그룹이라 할 수 있다.

타고난 근면과 DNA에 천착된 사업감각으로 인도 북서부 중견, 대기업의 1/3이 Jain이라 회자되며, 인도 최대의 제약기업을 일군 Sun Pharma의 Dilip Sanghvi, 당대에 인도 10대 그룹으로 부상, 전력, 항만 등 인도 인프라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Adani Group의 Autam Adani, 인도 최초의 아웃소싱 IT를 개척했던 Patani 등이 이들 Jain 출신기업가이다.

주체할 수 없는 부를 일구고도 어느 순간 그 모든 것 버리고 Jain 몽크의 무소유 고행을 자처하는 수많은 전직 Jain 기업가를 지근에서 접하는 곳이 인도다.

현대 인도는 독립 이전 우리나라의 33배 땅에 산재된 600여 제후국을 통합해 출범했고, 그 긴 역사만큼 다양한 종교, 민족, 언어, 카스트가 얼키고 설킨, 그리면서도 서로 간의 조화와 공존을 이루어 가고 있는 곳이 인도다.

인도는 그런 의미에서 한 나라가 아니며 우리기업들도 대인도 거래에 있어 일반적인 통념과 도매급 사고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우리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이자 미래 G2인 인도시장 접근에 있어, 인도 상인의 특성에 부합하는 소매급 접근을 강화할 때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더욱 앞당겨질 수 있다.

김문영 코트라 암다바드 무역관장은…

△서울대 법학과 △연세대경영대학원 경제학과 △브랜다이스대 국제무역발전론 △코트라 투자유치팀 △통상전략팀 △해외진출협력처 해외진출컨설팅팀장 △산업자원협력처 정부조달팀장 △방콕무역관장 △통상지원실 FTA지원팀장 △해외시장정보실 빅데이터팀장 △뉴델리무역관 △아메다바드무역관 △암다바드무역관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