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방한 겨냥한 북한 “美 마주앉을 생각 없다”…대화 거부(종합)

북미 협상 재개 일축…남측 중재도 거부
비건, 오늘부터 사흘간 방한 메시지 주목
“南 중재자 자처 가관…비웃음만 살 것”
  • 등록 2020-07-07 오전 7:42:57

    수정 2020-07-07 오전 7:46:13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은 미국의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이 방한하는 7일 “다시 한 번 명백히 하는데 우리는 미국 사람들과 마주앉을 생각이 없다”며 대화 거부 입장을 재차 밝혔다.

특히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남측의 중재자 역할을 ‘삐치개질’(참견질)이라고 폄하하면서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권정근 외무성 미국 담당 국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때 아닌 때에 떠오른 조미수뇌회담설과 관련해 얼마 전 우리 외무성 제1부상은 담화를 통해 명백한 입장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최 부상은 지난 4일 담화를 통해 “우리와 판을 새롭게 짤 용단을 내릴 의지도 없는 미국이 어떤 잔꾀를 가지고 우리에게 다가오겠는가 하는 것은 구태여 만나보지 않아도 뻔하다”며 “조미대화를 저들의 정치적 위기를 다뤄 나가기 위한 도구로 밖에 여기지 않는 미국과는 마주앉을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최 제1부상은 비건 부장관의 북측 카운터파트 격이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사진=뉴시스).
권 국장은 남한을 향해서는 우리 정부의 ‘중재자’ 역할 재추진을 비난하며 중재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는 “담화에서는 때도 모르고 또다시 조미수뇌회담 중재 의사를 밝힌 오지랖이 넓은 사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귀가 어두워서인지 아니면 제 좋은 소리를 하는데만 습관되여서인지 지금도 남쪽 동네에서는 조미수뇌회담(북미 정상회담) 을 중재하기 위한 자기들의 노력에는 변함이 없다는 헷뜬 소리들이 계속 울려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 코도 못 씻고 남의 코부터 씻어줄 걱정을 하고 있으니 참으로 가관”이라면서 “이처럼 자꾸만 불쑥불쑥 때를 모르고 잠꼬대 같은 소리만 하고 있으니 북남관계만 더더욱 망칠 뿐”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어떤 인간들은 우리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가 ‘미국이 행동하라는 메세지’이고 ‘좀 더 양보하라는 일종의 요구’라는 아전인수격의 해석까지 내놓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그러면서 “참으로 보기에도 딱하지만 ‘중재자’로 되려는 미련이 그렇게도 강렬하고 끝까지 노력해보는 것이 정 소원이라면 해보라”며 “그 노력의 결과를 보게 되겠는지 아니면 본전도 못 찾고 비웃음만 사게 되겠는지 두고 보면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담화는 비건 부장관이 7∼9일 2박 3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는 가운데 미국과 남측에 동시에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비건 부장관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우리 측 고위 당국자와 연쇄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미 국무부가 그의 방한 목적을 두고 ‘북한에 대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다시 언급했다. 미 국무부가 비건 부장관의 방한을 알리는 공식 성명에서 FFVD를 언급한 것은 약 11개월 만이다.

미국에 새로운 계산법을 요구하고 있는 북한의 호응 여부는 미지수다. 최 제1부상에 이어 외무성에서 연일 대화 거부 입장을 밝히면서, 미국이 이번에 낼 대북 메시지도 일단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북미 비핵화 협상 표류·경색 국면에 북미간 간극이 재확인된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