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자의 늦리뷰](2)AI 스피커, 구입하면 뭐가 좋나요?

간단한 기능 손쉽게..새로운 가족이 생긴 기분
부자연스러운 명령어 체계, 콘텐츠 연계도 부족
  • 등록 2019-03-23 오전 11:00:00

    수정 2019-03-23 오전 11:00:00

세상에는 수 없이 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새롭게 쏟아집니다. 출시 직후 하루 이틀 사이에는 리뷰가 넘치지만,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 민낯이 드러난 상태에서 아쉬움을 지적하는 리뷰는 찾아보기 어렵죠. ‘이 기자의 늦리뷰’는 출시된 이후 최소 일주일, 길게는 몇 달이 지난 제품·서비스를 이용한 후기를 전합니다. ‘진짜’를 보여드리는, 그러면서도 무겁지 않은 토요일 아침의 리뷰를 기대해주세요.<편집자 주>
기자가 집에서 사용중인 구글 홈 미니 AI 스피커. 사진=이재운기자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AI 스피커 써보니 어때요? 쓸만 합니까?”

IT 분야 담당 기자로서, 또 실제 집에서 AI 스피커를 쓰는 이용자 입장에서 위와 같은 질문을 굉장히 많이 받곤 합니다. 본 기자도 호기심이 많던 차에 마침 프로모션 소식을 접하고 만나게 된 구글 홈 미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매장이나 체험관, 다른 이의 집에서 카카오i 미니나 KT 기가지니 버디 등 여러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보기도 했죠.

추천해요-노래 맘껏 들으세요, 심심풀이도 하고요

대체 AI 스피커를 사면 어떤 점이 좋으냐, 그건 바로 노래를 마음껏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글 홈미니는 유튜브 프리미엄, NHN 벅스 등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카카오i 미니는 멜론, KT 기가지니는 지니뮤직과 각각 제휴를 맺고 있죠. 해당 음원 서비스에서 음원을 재생하고, 음성으로 ‘조용한 노래 틀어줘’와 같은 명령을 내리면 알아서 그에 맞는 음원 재생을 진행합니다.

심심풀이도, 각종 정보 습득도 편리하죠. 혼자 사는 외로움을 견디기 위해 ‘헤이 구글, 나 나갔다 올게’ 같은 인사를 남기면 ‘네, 잘 다녀오세요 ○○님’과 같은 답변도 해줍니다. 마치 반려동물이나 가상의 친구를 둔 것 같은 느낌이 들죠. 뉴스 청취나 간단한 검색도 됩니다. “오늘 오후 날씨 어때”를 물어보면 최고기온부터 기상 상황 등 필요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알려주죠.

구글은 얼마 전 열린 ‘구글 위드 AI’ 행사에서 각 사용자별 음성을 구별해 각자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 제공도 가능하다고 소개했습니다. 이쯤 되면 어지간한 가족보다 나은 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쉬워요-아직은 다소 ‘멍청’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선

중간 제목을 보고 펄쩍 뛰는 개발자 분들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아니, 기껏 이만큼 개발해놨더니 ‘1도 모르는 문과 출신 기자가 뭐라고 하는 거냐’고 말이죠.

그런데 말이죠, 사용자 입장에선 여전히 어색하더군요. 우리의 일상 화법을 생각해보면, ‘○○아 30분 뒤에 꺼줘’ 같은 형태가 익숙하고 편리하겠죠. 그런데 구글 홈미니는 이렇게 명령하면 “죄송하지만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을 지 잘 모르겠습니다”라며 끌 생각을 안 합니다. ‘헤이 구글 30분 뒤에 음악 꺼줘’라고 말하면 “30분 뒤에 ○○ 장치가 꺼집니다”라고 답합니다. 아니, 전 그저 음악 재생을 멈추라고 한 건데 전원을 끈다니요? 물론 실제로는 꺼진게 아니라 예약한 알람도 울리고 부르면 반응도 하지만, 분명 사용자 관점에선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죠.

날씨 등 다른 정보 검색을 요청할 때도 마찬가지죠. “○○아 ▲▲이 뭐야?” 이런 식으로 평소 말하듯 말하면 스피커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실제 언어 생활에서는 굉장히 어색한 형태로 “○○아 ▲▲ 검색해줄래?”라고 말해야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죠. 누군가 이런 명령어에 대해 물어보면 그저 “그분(AI 스피커)에게 잘 ‘브리핑’ 해드리라”고 웃으면서 이야기합니다만, 실제 사용하다보면 제가 ‘이분’을 모시고 사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잘 설명드려야만 제가 원하는 것을 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직도 ‘멍청해보이는’ 것이죠.

콘텐츠 자체의 문제도 아직 남아있습니다. 뉴스 콘텐츠가 특히 심한데요, 업데이트 단위가 생각보다 긴 탓에 오래된 정보만 계속 읊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홈미니의 경우 일전에 한 경제 뉴스 프로그램이 한 달 이상 지난 내용이 계속 반복된 사례도 겪어봤습니다.

음원 재생의 경우에도 갓 나온 신곡은 당장 재생 지원이 안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음원 스트리밍 업체가 아직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탓이겠지만, 자동으로 연계가 되지 않는 점은 AI의 존재 의미를 무색하게 하는 점이라고 볼 수 있죠, 소비자 관점에서는요. 심지어 제가 어느 날 감성이 충만해서 지아의 ‘술 한잔 해요’를 틀어달랬더니 비슷한 제목인 ‘술 한잔 해요 오늘’만 틀어줘서 짜증이 나기도 했었네요. 전 ‘따끈따근 국물이’ 가사를 듣고 싶은데, ‘혼자서 마시는 술에’만 자꾸 반복하더란 말입니다….

구글 홈 미니 AI 스피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