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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내년도 예산안을 8일 의결했다. 미세먼지 대응 예산에서는 친환경차 보급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전기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 예산은 5403억원이 책정됐다. 올해 3523억원에서 1880억원 늘린 것이다. 정부안에서는 4573억원을 배정했지만 국회 논의과정에서 830억원이 증액됐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 대상을 승용차 2만대에서 4만2000대로 늘리고 급속충전기를 1200기로 늘리는 내용이 담겼다.
수소차 보급 사업 예산도 185억원에서 1421억원으로 대폭 늘었다. 이 역시 정부안에서는 810억원이었지만 국회 논의과정에서 610억원이 증액됐다. 이에 따라 수소차는 올해 130대에서 내년 4000대로 확대 보급될 전망이다. 수소차 충전소 역시 30개소로 늘린다.
중앙정부(국비)가 300억원을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지방비)가 300억원을 매칭해 전국 곳곳에 총 60ha(축구장 86개 규모)규모로 추진된다. 이 사업은 정부의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도 포함됐다. 이외에도 3억원을 투입해 저소득층 어린이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