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용익의 록코노믹스]기타를 배우는 소녀들에게 거는 기대

  • 등록 2018-10-20 오전 8:08:08

    수정 2018-10-20 오전 8:08:08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최고의 기타리스트는 누구일까? 밤새도록 논쟁을 해도 끝이 없겠지만, 에릭 클랩튼, 지미 헨드릭스, B.B. 킹, 제프 벡, 지미 페이지, 에디 밴 헤일런, 잉베이 말름스틴, 폴 길버트, 스티브 바이, 다임백 대럴, 슬래쉬 등이 주로 상위에 꼽힌다. 블루스에서 헤비메탈까지 연주하는 장르도 다르고, 깁슨부터 아이바네즈까지 사용하는 기타 브랜드도 다르다. 다만 이들의 공통점은 있다. 모두 남자다.

록의 역사에서 일렉트릭 기타는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대중음악 전문지 롤링스톤스가 2015년 발표한 ‘위대한 기타리스트 100명’ 가운데 여성은 보니 레이트와 조니 미첼 단 두 명 뿐이었다. 기타 전문지 기타월드가 2016년에 꼽은 ‘역대 최고의 기타리스트 30명’에는 여자가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테일러 스위프트의 ‘더 레드 투어’ 포스터
하지만 앞으로는 달라질지도 모르겠다. 기타 제조업체인 펜더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에서 기타를 구입하는 초보 기타리스트의 50%는 소녀들이다. 펜더는 2015년 미국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와 2018년 영국에서 진행한 조사 내용을 합쳐 이번 보고서를 내놨다.

앤디 무니 펜더 최고경영자(CEO)는 롤링스톤스와의 인터뷰에서 “영국 조사팀은 기타 구매자 절반이 여자라는 결과에 놀랐지만, 이는 미국 조사 결과와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조사 결과가 ‘테일러 스위프트 효과’라는 시각도 있다. 인기 여성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가 기타를 치며 노래하는 모습을 본 소녀들이 최근 몇년새 기타를 구입하면서 통계가 왜곡됐다는 얘기다. 하지만 무니는 “그렇지 않다”고 했다.

그는 “테일러 스위프트는 과거에 비해 무대에서 기타를 덜 연주한다”며 “그런데도 젊은 여성 소비자들이 여전히 기타 판매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여성이 기타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게 되면서 기타 제조업체의 마케팅 전략도 변했다. 펜더는 기타 구매자 실태에 대한 미국 시장 조사 결과가 나온 이듬해인 2016년 워페인트, 불리 등 여성 밴드들을 내세운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그동안 거들떠보지도 않던 뮤지션들을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힙합에 의해 죽어가는 록 음악 시장과 기타 업계를 소녀 기타리스트들이 살려낼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펜더 기타를 들고 있는 록 밴드 워페인트 (사진=펜더)
그러나 여성 기타리스트들이 남성 중심의 록 음악계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여전히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2017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라이브 공연을 하는 밴드의 3분의 2에는 여성 멤버가 한 명도 없다.

여자들 대다수는 프로페셔널 기타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라기보단 단지 주목받고 싶어서 기타를 배운다는 견해도 있다. 여성 기타 소비자가 늘어난다고 해서 여성 뮤지션이 많아지는 건 아니라는 주장이다.

음악비평가 캐롤린 설리번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신세대 여성의 모든 기준은 ‘나를 봐주세요’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여자 멤버가 키보드 뒤에 예쁘게 서있는 것보다 기타를 치는 것은 더 멋지고 지배적으로 보인다”며 “요즘 소녀들이 기타를 집어드는 게 놀랍지도 않다”고 말했다.

그래도 그동안 수많은 여성이 높은 장벽을 뚫고 록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는 점은 앞으로 펼쳐질 여성 기타리스트 시대에 대한 희망을 갖게 만든다. ‘로큰롤의 대모’로 불리던 시스터 로제타 사프, 첫 여성 록 밴드 런어웨이스, 여성 펑크록 밴드 라이엇 걸 등은 누군가의 기타 히어로, 아니 히로인이었다. 이들을 보면서 꿈을 키운 여성 기타리스트들은 또 다른 소녀들의 롤모델이 된다.

앨리스 쿠퍼 밴드 최초의 여성 리드 기타리스트 니타 스트라우스는 라우더사운드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내가 어렸을 땐 여성 기타 히어로가 드물었어요. 그런데 1993년 슈퍼볼 경기에서 마이클 잭슨과 함께 연주하는 기타리스트 제니퍼 바텐을 보고 영감을 받았지요. 아주 뚜렷하게 기억해요. 그녀는 금발 머리를 휘날리며 놀라울 정도로 기술적이고 복잡한 솔로를 연주했지요. 난 그걸 보면서 ‘(여자도) 할 수 있구나’라고 생각했어요. 되고 싶은 사람이 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앨리스 쿠퍼(왼쪽)와 리드 기타리스트 니타 스트라우스 (사진=유튜브 캡처)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