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민주당 탈당…"부동산 투기 사실이면 의원직 사퇴"(종합)

20일 홍영표 원내대표와 공동 기자회견
"제 결백 문제, 분신 같은 당 당적 내려놓겠다"
"온 국민 의미 없는 소모전 속으로 몰 수 없다"
"문체위 떠나 있겠다…목포 도지재생은 계속"
  • 등록 2019-01-20 오전 11:36:23

    수정 2019-01-20 오전 11:47:08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손혜원 의원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전남 목포 문화재거리에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민주당 탈당을 선언했다. 자신에 대한 논란으로 더 이상 당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취지에서다.

손 의원은 이날 같은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분신 같은 민주당 당적을 내려놓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손 의원은 현재 목포 문화재거리 지정 정보를 사전에 알고 남편이 이사장인 재단과 친척, 보좌진 등을 통해 최대 20여 곳에 달하는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손 의원은 “더 이상 온 국민을 이렇게 의미 없는 소모전 속으로 몰아갈 수는 없다”며 “당에 더 이상 부담을 주지 않겠다. 제 결백 관련 문제고 제 인생 관련 문제라 제가 해결을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 의원은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님의 며칠에 걸친 간곡한 만류가 있었다”면서도 “만약 허락해주시지 않으신다면 저 혼자 나가서 그냥 (탈당을) 선언하겠다고 강력하게 말씀 드렸다”고 전했다.

홍 원내대표 역시 이 자리에서 “당으로서는 당적을 내려놓겠단 문제에 대해서는 만류를 많이 해왔다”며 “그럼에도 손 의원께서 더 이상 당에 누를 끼치면 안 되겠다고, 오히려 ‘당적을 내려놓고 최근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명확하게 정리를 하겠다’고 의지를 아주 강력하게 밝혀왔다”고 설명했다. 당 지도부가 개별 의원의 사회적 논란에 따른 입장표명이나 탈당 기자회견에 자리를 같이 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게 정치권의 전반적인 평가다.

손 의원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면서 검찰 조사결과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의원직 사퇴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손 의원은 “여의도 문법에 맞게 대처하려면 살짝 고개를 숙이고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자리를 내놓고 상임위를 옮겨 잠잠해지는 것을 기다리는 게 맞을 것”이라며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없었다. 그건 손혜원이 아니다”고 했다. 그는 “제가 0.001%라도 SBS나 다른 언론에서 하는 얘기와 관련이 있다면, 검찰 조사를 통해 그런 사실이 밝혀진다면 그 자리에서 의원직을 내려놓을 것”이라며 “이 발표 뒤 야당의 많은 분, 특히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얘기할 것. 그건 검찰 결과가 나오면 제가 알아서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진실은 반드시 이긴다. 그게 진실의 힘”이라며 “제게 쏟아진 부동산 투기와 차명재산, 부당한 압력행사 의혹과 관련한 언론사 왜곡보도는 검찰에 모두 수사 의뢰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엄정한 판단을 받겠다”며 “기사에서 언급한 것 같은 그런 일들이 사실이었다고 밝혀지면 바로 그 자리에서 의원직을 사퇴하겠다. 제 인생을 걸고 모든 것을 깨끗하게 밝히고 제자리로 돌아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문체위도 공정한 수사를 위해 떠나 있겠다”며 “제가 추진한 무형문화재 제도 정비와 전통문화 살리기, 역사문화 기반 도시재생, 목포관련 도지재생은 계속할 것. 더 상세하고 구체적인 법을 만들고 정책 제안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