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억지로 싸움붙여 또래학생 징계받게 한 일진들…警 수사착수

지난 5일 또래 친구를 폭행해 징계받은 한 중학생 A군
A군 측 "사실 일진들이 억지로 싸우게 만들고 지속적으로 괴롭혀"
A군 측 "학교 알고도 묵인"…학교 측 "적절히 조치한 것"
일진 무리 중 서울시의회 교육의원 자녀도 포함
  • 등록 2019-03-24 오후 1:17:00

    수정 2019-03-24 오후 1:17:00

서울의 한 중학교 내 이른바 ‘일진’으로 불리는 학생들이 카카오톡 대화방을 통해 피해 학생이 자신들을 향해 무릎 꿇고 비는 영상을 찍어 대화방에 공유했다.(사진=제보자 제공)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서울 강동구의 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이른바 `일진`으로 불리는 학생들에게 폭행·갈취 등 집단 괴롭힘을 당했다는 고소장이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피해자 측은 가해 학생들이 피해 학생에게 다른 또래 친구를 폭행하도록 강요해 징계까지 받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학교 측이 가해 학생들의 만행을 묵인해왔고 그 중에는 서울시의회 교육의원 자녀도 포함돼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또래 친구 폭행해 징계 받은 아들…“사실 일진들이 강요해 억지로 싸워”

서울 강동구의 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A군은 지난 5일 같은 학교 학생인 B군을 때려 학교폭력위원회에 회부돼 지난 12일 출석정지 징계처분을 받았다. A군 아버지는 이데일리와 만나 폭력 사건이 발생했을 때 아들에게 크게 화를 냈다고 했다. 그는 “아들에게 ‘나가서 같이 죽자’는 얘기까지 했다”며 “아들이 사고를 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더 실망이 컸다”고 말했다. 당시 A군은 “잘못했습니다”라는 말만 반복해서 힘 없이 내뱉을 뿐이었다.

이후 그는 학교 관계자로부터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학교 관계자는 ‘A군이 또래 친구를 때린 이유가 A군 친구들이 강요했기 때문’이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전했다. 그는 다음날 등교 준비를 하고 있던 아들을 불러 앉혔다. 그가 전날 통화했던 내용을 말하자 그제야 A군은 눈물을 흘리며 자초지종을 설명했다.

A군의 아버지 설명에 따르면 2학년에 재학 중인 A군은 사실 같은 학교의 이른바 ‘일진’으로 불리는 학생들에게 입학한 이후 1년이 넘도록 집단 괴롭힘을 당했다. 이들은 A군에게 지속적으로 금품을 갈취했고 상습적으로 폭행했다.

이들은 또 A군을 자신들의 카카오톡 대화방에 초대한 뒤 지속적으로 협박하며 늦은 밤 불러내 인근 공원 등지에서 괴롭히기도 했다. 실제로 이데일리가 입수한 대화 내용에는 일진 학생들이 A군 등에게 ‘옥상에 데려가서 밀자’, ‘친구로 대해주니까 개긴다. 삥 뜯자’ 같은 A군에게 폭력을 행사한 정황이 드러났다. 심지어 이들은 A군이 자신들을 향해 무릎을 꿇고 빌고 있는 영상을 촬영해 대화방에 공유하며 조리돌림을 하기도 했다.

특히 A군의 폭행 사건이 발생한 당시에도 이들은 A군이 또래 학생과 싸우지 않는다는 이유로 학교 복도에서 A군의 얼굴과 팔 등을 주먹으로 수차례 때리며 싸우도록 강요했다.

서울의 한 중학교 내 이른바 ‘일진’으로 불리는 학생들이 카카오톡 대화방을 통해 자신들의 만행을 농담처럼 이야기하고 피해 학생을 위협하는 말을 하고 있다.(사진=제보자 제공)


피해자 “학교 측 가해학생 만행 알고도 묵인”…학교 측 “원칙따라 조치”

아들이 누명을 썼다는 사실을 알게 된 A군의 아버지는 직접 가해 학생들을 찾아갔다. 하지만 이들은 오히려 적반하장이었다. 자신들이 촉법소년(형사 미성년자)에 해당돼 처벌이 크지 않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A군의 아버지는 “친구를 괴롭히는 건 범죄이며 폭행사건 누명을 썼다고 말하자 일진 무리들은 ‘저희는 나이가 어려서 처벌도 약해요’라고 말했다”며 “‘신고하면 A의 학교생활은 더 어려워질 것’이라며 협박도 했다”고 말했다. 화가 치민 A군의 아버지는 욱한 마음에 욕설을 했고 이들은 그를 경찰에 곧바로 신고하기도 했다. 집으로 돌아온 A군은 가해 학생들에게 일일이 ‘미안하다’며 문자를 보내고 있었다.

A군의 아버지는 가해 학생들의 부모들에게도 이야기를 전했다. 그는 특히 가해 학생 무리 중에 서울시의회 의원의 자녀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그가 아들의 누명을 해결해줄 것이라 생각했다. 그는 “의원에게 전화를 걸자 `학생들의 문제를 알고 있고 아들이 곤란한 상황이 오지 않도록 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다”며 “하지만 의원의 말과는 달리 아들은 12일 학교폭력으로 출석정지 징계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학교 측이 가해학생 무리들의 만행을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특히 이들은 학교 내에서도 이미 수차례 문제 행동을 저지른 전력이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의혹에 대해 학교 측은 전면 부인했다. 학교 측 관계자는 이데일리와 만나 “A군에 대한 징계는 원칙과 절차에 따라 적절하게 이뤄진 것”이라며 “가해 학생이라고 지목된 학생들에 대해서도 자료를 받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관계자는 다만 “해당 학생들에 관한 내용은 인권 문제 등으로 말해주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C 서울시의회 교육의원도 자녀가 문제 학생들과 어울려 다닌다는 사실을 인지한 이후로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고 전했다. C의원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이미 해당 학부형을 만나서 사건의 자초지종에 대해 설명을 들었고 제 자녀는 다른 학생들과 어울려 다닌 것 빼고는 큰 문제가 없었다”며 “사건 직후 제 자녀가 해당 학생들과 지내지 못하도록 조치도 취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해당 내용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 강동경찰서는 지난 21일 C의원의 자녀인 D군 등 5명을 폭행·협박·강요·갈취 등 혐의로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고소장을 접수하고 이제 고소인 조사를 위한 일정을 조율하는 등 수사 초기 단계”라며 “고소인 조사를 진행한 뒤 피고소인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A군 아버지는 “아들을 괴롭힌 일진 무리들에게도 화가 나지만 정말 화가 나는 건 애들을 방치한 학교의 태도”라며 “아들뿐 아니라 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한 학생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꼭 진상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서울의 한 중학교 내 이른바 ‘일진’으로 불리는 학생들이 카카오톡 대화방을 통해 자신들의 만행을 농담처럼 이야기하고 피해 학생을 위협하는 말을 하고 있다.(사진=제보자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