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넘는 급식 기업들…간편식 진출 활발

급식 시장, 학령·생산 인구 감소로 정체
웰스토리·아워홈, 신시장 개척 위해 HMR 진출
  • 등록 2019-03-27 오전 8:26:18

    수정 2019-03-27 오전 8:26:18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급식을 넘어 새로운 시장으로….’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등 급식 대기업 3사가 나란히 가정간편식(HMR)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주된 매출원인 기업 급식 시장이 정체기에 접어들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들은 B2B(기업 간 거래)에서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매출 기준 기업 급식 1위 기업인 웰스토리가 연화식 등 케어푸드(관리식) 시장에 진출한다. 기존 기업용 급식 수요 외 환자식 등 틈새시장을 노리기 위한 목적이다. 웰스토리 관계자는 “아직 준비 단계”라면서 “대형 패키징 형태로 급식 식당에 공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웰스토리가 아직은 소비자용 포장 음식을 내놓고 있지 못하지만, 관련 제품 생산·유통 경험을 쌓아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업 로드맵에 HMR 시장 진출까지 염두하고 있다는 얘기다.

아워홈도 비슷한 맥락에서 HMR 시장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아워홈은 이미 HMR 시장에 진출했지만 제품군이 다양하지 못한 상황이다. CJ제일제당이나 오뚜기 등 기존 식품대기업과 힘겨운 경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5월 미국 LA국제공항 기내식 기업 ‘하코’를 인수하는 등 HMR 경쟁력 향상을 위한 행보에 돌입했다. 하코는 LA공항 국제선 기내식 시장 점유율 30%를 차지하고 있다. 아워홈 관계자는 “기내식 사업을 통해 HMR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의미도 있다”고 전했다.

아워홈 햄과 가정간편식 제품들.(사진=아워홈)
현대그린푸드는 지난해 말 성남시 상대원동 산업단지에 스마트푸드센터(식품제조공장) 신축 결정 사실을 공시했다. 투자금액은 466억원으로 HMR 등 B2C 신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목적이다. B2C 시장 진출을 명확히 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단체급식 시장의 성장 저하가 뚜렷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단체급식 업체는 하루 1000~2000식이 확보돼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산업고도화와 출산률 저하로 식수(食數)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구가 줄고 있는 일본은 1997년 이후 단체급식 시장 규모가 축소되고 있다.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도 위험 요소다. 식수 감소로 고정비 부담이 커진 가운데 인건비 상승이 기업 입장에서 부담이라는 얘기다.

이는 실적으로 이어졌다.

현대그린푸드는 2017년 단체급식 사업 분야에서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같은 해 아워홈은 매출 성장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이 제자리걸음(77억원) 했다. 삼성웰스토리도 둔화된 실적을 보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