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경호원, 대구 칠성시장서 '기관총 노출' 논란

  • 등록 2019-03-24 오후 1:31:42

    수정 2019-03-24 오후 1:43:18

논란이 된 청와대 경호원 (사진=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이데일리 김은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22일 대구 칠성종합시장 방문 당시 청와대 경호원이 기관단총을 노출한 것을 두고 야당 의원과 청와대가 갑론을박을 주고 받았다.

24일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청와대는 이 사진의 진위 여부를 즉각 답변해주기 바란다”면서 사진 3장을 게시했다.

‘대구 칠성시장의 기관단총을 든 경호원 사진’이라는 설명과 함께 올라온 사진 중에는 청색 점퍼를 입은 남성이 오른손에 기관단총을 들고 방아쇠로 추정되는 위치에 검지손가락을 대고 있는 모습이 담겨있다.

하 의원은 “섬뜩하고 충격적”이라며 “전문가에게 물어보니 대통령 근접경호 시 무장테러 상황 아니면 기관단총은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고 하는데 민생시찰 현장에 기관단총을 보이게 든 것은 경호수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해당 남성이 청와대 경호처 내 대(對)테러팀 소속임을 밝히며 “지극히 당연한 직무수행”이라고 답변했다.

김 대변인은 하 의원의 지적과 관련 “미리 검색대를 통과한 분들만 참석하는 공식 행사장이라면 기관단총을 꺼내지 않는 게 맞다”면서도 “칠성시장의 상황은 사전에 아무런 검색도 할 수 없고 무슨 상황이 발생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고도의 경계와 대응 태세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진 속 경호처 직원은 대통령과 시장 상인들을 등에 두고 바깥쪽을 경계하면서 외부에서 혹시 발생할지 모를 상황에 대처하고 있다”면서 “이는 대통령뿐만 아니라 시장 상인들도 함께 보호하는 것으로 경호의 기본 수칙에 해당한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이런 대응은 문재인 정부에서뿐만 아니라 이전 정부에서도 똑같이 해온 교과서적 대응”이라며 “경호원은 오직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경호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