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株 개인투자자 배정물량 20% 손안댄다"…한발 물러선 금융위

공모주 물량 조정 움직임에 개인 투자자 반발
정치권, 당정협의 우려 제기…“개인 배정 20% 유지”
24일 당정협의 개최…공모주·벤처기업 등 자본시장 혁신과제 논의
  • 등록 2018-10-19 오전 8:34:10

    수정 2018-10-19 오전 8:34:10

자료=금융투자협회
[이데일리 윤필호 기자] 금융당국이 기업공개(IPO)시 투자자에게 배정하는 공모주(株) 청약물량 중 개인투자자에게 돌아가는 20%는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다만 단계적으로 주관사의 자율성을 강화하는 방침은 유지한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IPO 공모주 물량 배정 비율을 주관사인 증권사의 자율에 맡겨 책임을 높이는 쪽으로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었다. 현재 공모주는 일반청약자에 20%, 우리사주조합에 20%, 코스닥벤처펀드에 3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하이일드펀드)에 10%, 나머지는 기관에 배정하도록 돼 있다. 이를 IPO 주관사 자율에 맡길 경우 공모주별로 청약할 수 있는 물량 비중이 달라지는 것이다.

금융당국이 개선안을 내놓을 계획이란 소식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개인투자자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공모주 물량 배정을 조정하면 기관에게만 유리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개인 투자자를 비롯해 하이일드 펀드, 코스닥벤처펀드 등에 일정하게 할당된 공모주 물량 배정 칸막이를 없애고, 자금 많은 기관에 몰아주기를 할 것이란 얘기다.

이 같은 우려가 제기되자 금융위는 당초 개선안에서 한발 물러선 상황이다. 실제 국회 정무위원회와 금융당국 관계자 등에 따르면 여당은 지난 15일 당정협의에서 IPO 주관사의 자율성을 늘리는 방안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우려를 금융위에 전달했다. 당정협의에 참석했던 유동수 더불민주당 의원은 “금융위의 보고를 들은 후 조금 더 다듬어야겠다는 의견을 전했다”면서 “개인 등 금융 소비자에 대한 고려를 더 신중하게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모주 배정은 많은 증거금을 납부할수록 많은 주식을 받아가는 구조다. 20%로 잡힌 강제 배정 물량을 조정하면 자본력 등에서 기관에 뒤처지는 개인이 불리하다는 주장이다. 일부 투자자들은 지난 8일 금융투자협회에 항의 방문하고, 13일에는 청와대 국민소통광장에 ‘공모주 개인배정 축소(폐지) 철회’ 국민청원까지 제기했다.개인 투자자들의 반발 조짐이 심상치 않자 정치권이 당정협의에서 우려를 제기한 것이다.

금융위도 당초 예정됐던 ‘자본시장 혁신과제 추진방안’ 발표를 연기했다. 다만 금융위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큰 틀에서 주관사 재량권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지만, 개인 배정 물량에 대해서는 전혀 논의하지 않았는데도 논란이 됐다는 것이다. 금융위는 주관사에 조정권을 주더라도 개인 배정 물량은 20%를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하이일드펀드는 세제혜택이 일몰된 만큼 자연스럽게 배정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조정권한이 생기는 증권업계에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반드시 모든 증권사가 IPO 공모주 배정에서 기관 물량을 늘리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며 “리테일 비중이 높은 회사들의 경우 현행 제도를 유지하길 원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여당과 금융당국은 오는 24일 다시 당정협의를 열고 공모주 물량을 비롯해 혁신 벤처기업 시스템 등을 포함한 자본시장 혁신과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정무위 한 관계자는 “규제를 완화하고 주관사 재량권을 강화하는 것이 개인의 물량을 없애겠다는 것은 아니다”면서 “세부적인 방안은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 당정협의를 다시 열어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