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말말말]‘달창’부터 ‘한센병’까지…막말의 한 주

나경원 ‘달창’ 논란, 여야 여성 의원들 공방으로
김현아 “文대통령은 한센병 환자”…결국 사과
정의당 이정미도 “황교안, 사이코패스”
나경원 “한국당에만 이중잣대” 불만…바른미래선 “격 좀 높이자”
  • 등록 2019-05-18 오후 4:14:39

    수정 2019-05-18 오후 4:14:39

최근 ‘달창’ 발언 논란으로 곤욕을 치른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국회가 막말 논란으로 점철된 한 주였다. 정치권 일각에선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지만 공허한 메아리에 그쳤다.

먼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달창’ 발언의 여파는 한 주 내내 이어졌다. ‘달창’이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적극적 지지층인 ‘달빛기사단’을 극우성향 인터넷 사이트에서 ‘달빛창녀단’이라 바꿔 칭하는 표현의 줄임말이다. 나 원내대표가 지난 11일 대구에서 열린 당 장외집회에서 이 표현을 입에 올린 뒤 사과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은 원내대표직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전국여성위원장인 백혜련 의원은 15일 국회 본청 앞에서 나 원내대표 규탄 집회를 열고 “보수 야당의 원내대표, 최초의 여성 대표가 됐으면 그만한 품격을 갖추시길 바란다”며 “여성들의 분노, 국민의 분노를 담아 진정으로 말씀 드린다. 정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같은 날 한국당 여성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우발적인 말실수 하나로 야당 원내대표의 인격을 말살하는 ‘야당 죽이기’ 행태가 도를 넘고 있다”고 나 원내대표를 엄호했다.

다음 날엔 김현아 한국당 의원의 막말이 파문을 일으켰다. 김 의원은 이날 한 방송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한센병은 상처가 났는데 그 고통을 느끼지 못해 방치해 상처가 더 커지는 것”이라며 “만약 대통령께서 본인과 생각이 다른 국민의 고통을 못 느낀다고 하면 저는 그러한 의학적 용어(한센병)를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파장이 일자 김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적절한 비유로 고통받는 한센병 환우와 가족분들께 심려 끼친 데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의당에서도 막말 논란을 촉발했다. 이정미 대표는 15일 한 라디오에서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두고 “5·18 특별법을 다루지 않고 다시 광주로 내려가겠다고 발표한 건 이건 거의 사이코패스 수준”이라고 했다. 한국당에서 “이성을 잃은 막가파식 막말”이라고 비난했지만, 이 대표는 사과하지 않았다.

막말 공방 속 나경원 원내대표는 언론을 향해 불만을 토하기도 했다. 그는 1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정미 대표의 ‘사이코패스’ 표현에 대해선 주요 방송사들이 보도하지 않았다가 어제(16일) 김현아 한국당 의원이 (한센병) 발언을 하자 일제히 묶어서 ‘막말’이라고 보도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을 향한 민주당의 이중잣대, 언론의 편향 보도, 포털의 확대 재생산은 반정부·반권력 목소리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의도”라며 “이는 곧 전체주의의 시작이며 표현의 자유 탄압”이라는 주장도 내놨다.

정치인들의 잇단 거친 발언 논란에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17일 논평을 내고 “조롱, 욕설, 저주, 정치권의 막말 퍼레이드. 모아놓고 보니 천박하고, 상스럽기 그지없다”며 “막말과 자극 속에 공생해가는 거대 양당은 통렬히 반성하라”고 일갈했다. 김 대변인은 “악취 나는 쓰레기 더미에서 민주주의는 꽃필 수 없다”면서 “제발, 정치의 격 좀 높이자”고 호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