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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현지시각) 넷플릭스는 창업 12년 만에 역대 최대 인상 폭인 13~18%의 요금 인상안을 발표했다. 이번 인상안은 미국 외 40여개 북중미·남미 국가에도 적용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입자들의 원성을 샀다. 그러나 뉴욕증시에서 넷플릭스 주가는 6.5% 급등했다.
기세등등한 모습은 오래가지 못했다. 이틀 후인 17일 발표한 4분기 실적이 예상을 뛰어넘는 가입자 증가에도 매출이 시장 기대에 못 미치면서 냉탕과 온탕을 오가는 모습을 보였다.
매출액은 41억9000만달러(4조7095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27% 상승했지만 월가 전망치(42억1000만달러)에는 미치지 못했다. 특히 영업이익이 2억2000만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2% 감소한 점이 뼈 아팠다. 4분기 실적 발표 후 넷플릭스 주가는 이틀 연속 4% 가까이 하락했다.
한상웅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넷플릭스의 구독료 인상은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미국 OTT(셋톱박스 없이 시청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 내 지배적 사업자로서 확고한 입지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나타낸 전략이다”고 말했다.
최 연구원은 “오는 25일 방영예정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킹덤’이 국내 최초 시즌제로 준비하고 있다”며 “오리지널 콘텐츠에 보다 집중해 경쟁사와 차별화 도모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