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무형자산 회계처리, 신용도 비교 시 중요사항”

한신평 “업체별 다른 회계방식이 손익·재무 차이 유발”
제약산업, 개발비 비중 높은 소형사 비용 확대 가능성
게임산업, M&A 등 업체별 전략에 따른 재무상태 반영
  • 등록 2018-10-15 오전 8:48:01

    수정 2018-10-15 오전 8:48:01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제약·바이오 업체를 대상으로 한 금융당국의 테마 감리를 계기로 개발비 자산화 등 무형자산의 회계처리가 중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연구개발(R&D) 같은 활동을 위한 지출이 단순 비용인지 자산으로 축적되는 것인지가 핵심인데 이러한 회계기준의 적용에 따라 재무 상태, 즉 기업 신용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제약산업의 경우 개발비 자산화 비중이 높은 소형업체의 단기 비용 확대 가능성이 있고 게임산업은 업체별 R&D 전략 차이에 주목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르면 무형자산은 ‘물리적 실체는 없지만 식별 가능한 비화폐성 자산’으로 정의했다. 광고나 교육훈련, 사업개시, 연구개발 등에 대한 지출 중 식별 가능하고 미래 경제적 효익이 존재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특허권, 저작권, 프랜차이즈, 개발비 등이 있다. 이 정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비용으로 처리하게 된다.

무형자산 회계처리는 원칙 중심의 국제회계기준(IFRS) 체제에서 적용 사례가 다양하다. 전지훈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15일 “무형자산은 창출방법에 따라 회계처리가 상이하다”며 “비용의 부분적 자산화를 규정한 내부창출활동의 자산화 여부가 기업간 차이를 유발하는 주원인”이라고 분석했다.

동일한 R&D를 영위해도 해당 지출이 내부창출(개발비 등)인지, 외부구입이나 기업결합(영업권 등)인지에 따라 지표상 재무구조와 손익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고 내부창출일 때도 자산화 여부 판단에 따라 재무정보가 다르게 표시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R&D에 600억원씩을 지출하는 기업 A와 B가 있는데 A는 이중 50%를 자산화하고 3년간 상각하는 반면, B는 모두 비용으로 인식한다면 재무제표 수치상 개발비 상각 완료까지 A의 재무구조가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난다.

회계기준의 상이한 적용에 따른 손익과 재무상태 차이가 재무분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기업 펀더멘털에 기반한 미래 현금흐름 예측으로 원리금 상환능력을 판단하는 신용평가 측면에서 신용도를 차별화시키는 결정적 요인은 아니다. 다만 그는 “무형자산과 관련된 투자지출 비중이 큰 산업에서 자산화 회계처리 등 차이는 업체간 비교가능성 측면에서 주의 깊게 다뤄야 할 요소”라며 “상황에 따라 개별 업체의 재무융통성에도 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제약이나 게임산업은 비용 자산화 여부나 인식 시점에 따라 재무제표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제약산업은 적극 R&D를 통한 신약개발이 늘면서 R&D 비용 자산화 여부가 중요한 이슈다. 금융당국은 지난달 개발비 자산화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공시 정보의 범위도 확대키로 하는 내용의 감독 지침을 발표하기도 했다. 전 연구원은 “한신평이 유효등급을 부여한 제약업체(한미약품(128940) 대웅제약(069620) 동아에스티(170900) 한독(002390) 등)는 대체적으로 개발비용에 대한 보수적인 회계처리로 개발비 자산화 비중이 낮아 이번 지침 도입의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개발비 자산화 비중이 높은 소형 업체는 회계수정에 따른 자기자본 감소와 더불어 단기 비용 확대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게임산업은 R&D 대부분을 비용으로 처리해 자산화 규모는 제한적이다. 그는 “자체 R&D 외 인수합병(M&A)을 적극 추진하는 게임사는 개발활동 결과가 영업권이나 투자자산의 형태로 재무제표에 인식돼 자체개발 중심 업체보다 지표상 재무구조 측면에서 유리하다”며 “게임업체별 투자형태가 다르더라도 본질적으로 유사한 목적의 R&D 활동이 이뤄질 경우 손익·재무상태를 적절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무형자산 회계처리는 회계정보 작성자 판단에 따라 자산·비용화 여부와 시점이 결정되는 만큼 경제적 실질과 업체간 재무정보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전 연구원은 “대규모 신제품 개발, M&A 같은 상황에서 회계기준 적용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재무정보를 지속 검토하고 있다”며 “회계처리에 따른 지표상 변화와 경제적 실질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해 해당 요인을 신용평가에 반영 중”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