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2018년 11월 기준, 1위는 ‘유튜브’로 3122만 명이 총 317억 분을 이용했으며, 구글 플레이의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로 등록된 모든 앱들의 총 사용시간인 369억 분 중 86%를 점유했다.
2017년 11월 ‘유튜브’는 월 사용시간 233억 분으로 동영상 카테고리 사용시간의 282억 분의 83%를 점유했지만, 2018년 11월에는 월 사용시간 317억 분으로
동영상 카테고리의 사용시간의 86%로 늘어났다. 1년 동안 3%의 점유율이 증가했다.
2위는 ‘아프리카TV’로 215만 명이 총 11억 분을 사용해 동영상 카테고리의 3%를 점유했다. 2017년 11월 14억분으로 5%를 점유했지만, 2018년 11월에는 11억분으로 3%를 점유해 1년 동안 2%가 감소했다.
3위는 ‘MX 플레이어’로 총 6.9억 분을 이용해 2%를 점유했다. 그 뒤를 ‘옥수수’, ‘틱톡’, ‘비디오포털(LG U+)’,’네이버TV’였다.
위 조사는 앱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전국 2만7000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으며 구글 플레이의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카테고리에 등록된 앱을 대상으로 했다.
한국의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모집단으로 성별/연령별 인구분포와 스마트폰 사용 비율을 고려해 표본집단을 조사했다. 아이폰 사용자는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