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럽 경기, 2Q부터 완만하게 회복될 것"

NH證 "유럽 경기부진의 주범은 독일…올해 독일 정부 재정확대 예정"
  • 등록 2019-02-20 오전 9:01:44

    수정 2019-02-20 오전 9:01:44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올해 유럽 경기가 2분기 이후 완만하게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작년 독일의 자동차와 화학 등의 업종이 타격을 받으며 유럽 경기가 부진했지만 그보다 더 나빠지기 어려운데다 정부의 재정확대도 예정돼 있어서다.

안기태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글로벌 제조업 구매관리지수(PMI)를 보면 유로존은 작년 이후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다”며 “작년 1월 대비 국가별 PMI하락폭을 보면 유로존은 마이너스(-)9.1인데 이는 미국(-0.6p)은 물론, 중국(-3.2p)보다 크다”고 설명했다.

안 연구원은 “작년 이후 유럽 경기부진의 주범은 독일”이라며 “자동차는 배기가스 규제로, 화학은 라인강 가뭄에 따른 운송 차질, 기계는 자동차 생산라인 교체 지연 등 독일 주요 산업이 일시적 요인에 의한 타격을 한꺼번에 받았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과거 유럽의 재정위기가 부각됐을 때에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산업생산은 부진해도 독일은 견조했다”며 “다만 지금은 오히려 독일의 경기하강 폭이 남유럽보다 크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독일의 자동차와 화학산업등이 작년보다 나빠질 확률은 낮은 것으로 전망됐다. 안 연구원은 “산업 업황을 개별적으로 전망하기는 어렵지만 작년 지표 부진이 정부의 환경규제와 기후변화에 따른 수송 차질 등에 기인한 것이라면 최소한 작년보다 더 나빠질 확률은 낮다는 전망이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독일의 경기선행지수인 세부항목들이 최악의 상황을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는 “작년 11월부터 주문 감소폭이 축소되고 재고 증가율이 떨어지고 있다”며 “글로벌 경기선행지수 하락에서 유로존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한다는 것을 고려할때 독일의 반등이 유럽과 글로벌 경기선행지수 반등으로도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독일 정부는 올해 국내총생산(GDP)대비 재정적자 비율을 0.4% 줄이기로 했다. 이 비율이 늘면 재정긴축을, 줄면 재정확대를 의미한다. 안 연구원은 “자동차 규제와 내륙해운 수송 차질 여파가 줄어들고 정부의 재정긴축이 느슨해지면서 유럽의 방향 개선이 전망된다”며 “올해 2분기 이후 유럽의 매크로가 완만하게 돌아설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