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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19일 일방적으로 통보된 수수료 인상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신용카드사들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통해 투명한 수수료 협상에 임해줄 것을 촉구했다.
체인스토어협회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랜드리테일, 메가마트 등 대형마트와 롯데슈퍼, GS수퍼마켓,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에브리데이리테일 등 기업형 슈퍼마켓, 전문점 등이 회원사로 있는 유통단체다.
아울러 “신용카드사들은 경제성장, 물가상승에 따른 수익 및 이익 증대, 가맹점에 비해 월등히 높은 이익구조, 조달금리 감소, 연체채권 비용절감 등 수수료 인하요인이 충분하다”며 “반면 가맹점들은 경영환경의 변화 및 경쟁의 심화에 따라 많은 경비를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수백억원에 달하는 수수료 인상을 감당할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가맹점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용카드사의 매출 및 이익은 그 동안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했다”며 “그 동안 정부당국에서도 일관되게 개선을 목표로 해 온 신용카드사 간 과당 경쟁에 따른 마케팅 비용의 부담을 일방적으로 가맹점에게 전가했다”고 지적했다.
최근 신용카드사는 대형마트 등에 0.1~0.3%포인트의 가맹점 수수료인상을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지난 1일부터 해당 수수료가 제외된 대금을 가맹점에 지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