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 직원들, 박소연 대표 해명에 정면 반박…"사퇴가 선행돼야"

"인도적 안락사" 주장엔 "무고한 생명 죽여…인도적 아냐"
  • 등록 2019-01-19 오후 5:48:04

    수정 2019-01-19 오후 5:48:04

무분별한 안락사를 자행했다는 폭로가 나온 동물권단체 케어의 직원들이 지난 12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소연 케어 대표 사퇴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가 눈물을 닦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조해영 기자]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 안락사 논란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힌 가운데, 케어의 직원들이 논란의 중심에 있는 박 대표의 사퇴를 거듭 주장하고 나섰다.

박 대표는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대표직에서 물러나지 않고 단체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소통 부족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면서도 “케어의 안락사는 인도적 안락사”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케어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연대(케어 직원연대)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케어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문제의 근원인 박 대표의 사퇴가 선행해야 한다”며 “오는 2월 예정된 케어 총회에서 대표 해임 안건을 제기해 회원들과 함께 대표 사퇴를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논란 직후 1000여 명의 회원이 후원을 중단했지만 많은 이들이 박 대표가 사퇴하면 다시 후원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며 “직원연대의 최종목표인 케어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박 대표가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안락사를 해온 건 맞지만 인도적 안락사였다”라고 주장한 데 대해 케어 직원연대는 “무고한 생명을 죽이는 것은 인도적 안락사가 아니다”라며 “(안락사가 알려졌을 때) 논란이 두려웠다고 해서 은밀하게 진행된 안락사가 용납되진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케어 직원연대는 “박 대표는 자신의 지시를 정당화하고 안락사의 사회적 공론화에 앞장서겠다고 주장하지만 현 시점에서 공론화 주장은 면피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논란이 불거진 직후 안락사가 불가피했다고 해명하며 국내에서도 안락사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살아남은 동물의 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직원연대는 긴급구호팀을 구성해 안락사에서 살아남은 동물 수를 조사하고 병원치료를 진행하는 등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케어 직원연대는 “수사당국의 요청에 적극 협조해 진상규명과 처벌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보수단체와 동물보호단체들은 동물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박 대표를 서울지방경찰청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상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