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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광주시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시 협상단은 지난 16일부터 이날까지 현대차 양재 본사에서 실무자 간 릴레이 협의를 진행했지만,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
이른바 ‘반값 임금’ 등 애초 광주시가 제안했던 사업 조건이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노동계와 협의 과정에서 대거 틀어지면서 현대차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앞서 지난 주중 국회 예산 심의가 마무리되는 15일을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나선 협상에서도 핵심 쟁점 2~3건을 놓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바 있다.
광주시는 앞서 지난 3월 노사민정 공동결의안을 통해 주 44시간, 초임 연봉 3500만원을 현대차에 제안했지만, 지난 13일 마련한 합의안에선 주 40시간, 3500만원에 특근비(약 1000만원) 별도로 지급해달라는 노동계의 주장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임금 인상률 산정 방식도 달라졌다. 3월 원안에는 노사 분규를 줄이자는 취지에서 임금은 물가 상승률 등을 고려해 자동 산정하기로 했었지만, 수정안에는 노조와 임금교섭을 통해 결정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단체협약 역시 5년간 유예 조항을 폐기하고 노사간 협의가 가능하도록 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는 이미 투자 의향을 밝힌 상태인 만큼, 협의안만 원안 기준대로 다시 맞춰진다면 언제든지 협상을 타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와 여야 모두 광주형 일자리에 초당적인 지원을 하기로 한 만큼, 심의 기간과 관계없이 합의를 끌어낸다면 예산 반영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