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릴레이 협상도 실패…표류하는 ‘광주형 일자리’

적정 임금, 근로시간 등 쟁점서 이견 커
실무협의 거쳐 재협상…이달말 매듭 총력
  • 등록 2018-11-18 오후 4:33:24

    수정 2018-11-18 오후 4:33:24

지난 6일 현대자동차 노조가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임금을 대폭 줄이면서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하자는 취지의 ‘광주형 일자리’를 두고 광주시와 현대차 간의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시가 애초 제안했던 사업 계획이 노동계의 주장으로 틀어지면서, 현대차가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18일 광주시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시 협상단은 지난 16일부터 이날까지 현대차 양재 본사에서 실무자 간 릴레이 협의를 진행했지만,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

이른바 ‘반값 임금’ 등 애초 광주시가 제안했던 사업 조건이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노동계와 협의 과정에서 대거 틀어지면서 현대차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앞서 지난 주중 국회 예산 심의가 마무리되는 15일을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나선 협상에서도 핵심 쟁점 2~3건을 놓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바 있다.

협상단은 당분간 실무자 간 협의를 이어가며 예산소위원회 심사를 받는 것이 가능한 이달 말까지 타결을 매듭짓겠다는 방침이지만, 이대로라면 추진 5년 만에 처음으로 성사 분위기가 조성됐던 사업이 또다시 장기 표류할 전망이다.

광주시는 앞서 지난 3월 노사민정 공동결의안을 통해 주 44시간, 초임 연봉 3500만원을 현대차에 제안했지만, 지난 13일 마련한 합의안에선 주 40시간, 3500만원에 특근비(약 1000만원) 별도로 지급해달라는 노동계의 주장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임금 인상률 산정 방식도 달라졌다. 3월 원안에는 노사 분규를 줄이자는 취지에서 임금은 물가 상승률 등을 고려해 자동 산정하기로 했었지만, 수정안에는 노조와 임금교섭을 통해 결정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단체협약 역시 5년간 유예 조항을 폐기하고 노사간 협의가 가능하도록 했다.

여기에 민주노총의 극렬한 반대, 민주노총 산하인 현대·기아차 노조의 총파업 예고, 국제적 자동차 시장 침체에 따른 현대차의 실적 부진 등도 협상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는 이미 투자 의향을 밝힌 상태인 만큼, 협의안만 원안 기준대로 다시 맞춰진다면 언제든지 협상을 타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와 여야 모두 광주형 일자리에 초당적인 지원을 하기로 한 만큼, 심의 기간과 관계없이 합의를 끌어낸다면 예산 반영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