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통합수능 ‘문과 침공’ 안타까워 …난이도 조절 최선”

이주호 부총리, CBS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
“선택과목 난이도 조절 쉽지 않아 문제 발생”
고교학점제 성취평가 방식은 “논의 후 결정”
수능폐지론은 “입시를 크게 바꾸지 않을 것”
  • 등록 2023-01-06 오전 10:38:19

    수정 2023-01-06 오전 10:38:19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문·이과 통합수능에 따라 이과생이 대거 대학 인문계열에 지원하는 이른바 ‘문과 침공’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내며 난이도 조절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대통령 업무보고 사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부총리는 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문과 침공 현상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참 안타까운 현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문·이과 통합 수능이 이뤄지며 이과 학생이 인문계열에 대거 지원하는 문과 침공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통합수능 체제가 갖춰진 이후 수험생들은 국어에서 ‘언어와매체’·‘화법과작문’, 수학에서 ‘확률과통계’·‘미적분’·‘기하’에서 1과목씩 선택해야 한다. 문과생은 주로 화법과작문과 확률과통계를, 이과생은 언어와매체, 미적분 또는 기하를 선택한다. 만점 기준 이과생이 선택하는 과목의 표준점수가 문과생이 선택하는 과목보다 높아 문과 침공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입시업계에 따르면 미적분 만점자의 표준점수는 145점으로 확률과통계(142점)보다 3점 높다.

이에 대해 이 부총리는 “결국 수능의 난이도 조절 문제”라며 “선택을 하게 되면 난이도가 같아야 하는데 선택과목별로 난이도 조절이 쉽지 않아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택과목간 유불리를 사실상 인정한 것이다. 이어 “수능 난이도 조절은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과 협의해 이과생의 ‘문과 침공’을 막을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학 자체 입시 전형에서 대교협과 협의를 해서 문과 학생들이 불리한 부분에 대한 조정이 필요해 보인다”며 “대교협과 소통하며 대학의 개선 노력 등을 유도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이과생의 인문계열 지원시 불이익을 주거나 문과생이 자연계열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수도권 주요대학 기준 이과생이 인문계열로 지원할 경우 선택과목에 따른 불이익이 없는 상황이다. 다만 문과생은 자연계열로의 지원이 불가능하다. 대부분의 자연계열 학과들이 수학 영역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 탐구에서는 과학 성적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이 부총리는 고교학점제 성취평가 방식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고교학점제는 절대평가와 당연히 결부된다”며 “다만 시기라던가 방식 등은 난제이기 때문에 여러 의견을 청취하고 방안을 고민해 차근차근 풀어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2025년 절대평가 시행은 확정이지만 모든 과목·모든 학년의 절대평가 시행 시기와 방식은 고민하겠다는 게 이 부총리의 설명이다.

그는 수능폐지론에 대해서는 “윤석열 정부에서는 입시를 바꾸기 보다는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이 부총리는 언론 인터뷰에서 “나는 수능폐지론자”라는 취지의 말을 해 수능 폐지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다. 그는 “학습과 평가가 결합돼 아이들이 시험에 대한 압박이나 부담감이 없어지는게 바람직하다는 차원에서 수능 폐지론자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