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박원순 직 걸라" 채용비리 총공세…與 "실체 없다"(종합)

한국당 21일 채용비리 기자간담회·규탄대회
김병준 "靑, 일자리 탈취 국민에게 사과해야"
김용태 "108명서 더 나오면 박원순 물러나라"
홍영표 "권력의 힘으로 비리, 단연코 없었다"
이슈화 성공했지만, 장기전 가능할진 미지수
  • 등록 2018-10-21 오후 5:36:47

    수정 2018-10-21 오후 5:57:48

[이데일리 신태현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 등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가짜 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를 갖고 서울교통공사의 고용 세습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자유한국당이 21일 서울교통공사 가족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박원순 시장은 직을 걸라”며 대여(對與) 총공세에 나섰다.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아직 그 실체를 알 수 없다”며 한국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일축했다.

한국당은 이르면 다음날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과 공동으로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인 가운데, 여권의 반발로 합의에는 난항이 예상된다.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은 국정조사를 교섭단체가 ‘협의’를 통해 정하도록 하고 있지만, 여야는 그동안 이 조항을 ‘합의’로 해석해왔다.

“을과 을 싸움 조장”vs“전모 밝혀야”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 관련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박원순 시장에게 공개질문을 하겠다. 서울교통공사에서 3월에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1285명 중 기존 직원의 친·인척과 노조관계자가 108명에서 단 한사람이라도 더 나오면 서울시장에서 물러나라”며 “108명뿐이라고 한다면 저 김용태가 한국당 사무총장은 물론이고 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이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교통공사 가족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을과 을의 싸움을 조장하지 마라”며 정면돌파 의지를 시사한 상황에서 한국당 역시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는 배수진(背水陣)을 친 셈이다.

앞서 박 시장은 전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한국당은 이번 일을 문재인-박원순으로 이어지는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라고 호도하고 있다”며 “급기야 제1야당의 원내대표가 신성한 국감장을 시위현장으로 만들기도 했다”고 한 바 있다.

한국당은 기자간담회 뒤에는 국회 본청 앞에서 ‘국민기만 문재인 정권 가짜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를 이어가면서 화력을 집중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청와대와 정부, 전국 지방정부에 경고한다”며 “지금까지 벌인 일자리 탈취를 국민 앞에 사과하고 스스로 모든 전모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일자리를 만들라고 하니 일자리 예산만 늘리고 기존 일자리마저 이런저런 특권 계층과 특권 집단이 나눠 먹게 한 게 이번 서울교통공사 사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특권 노조가 철의 3각형을 형성했다”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거운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게 대통령이든 시장이든 노조위원장이든 모두 책임을 묻고 그 책임을 스스로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권 문제로 이어가긴 역부족” 지적도

민주당 역시 가만히 있지 않았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고위층과 권력의 힘으로 친·인척 비리가 발생하거나 박 시장이나 유사한 지위에 있는 사람이 자기 친·인척을 취업시키라고 한 일이 사실이면 문제가 되겠지만 그런 일은 단연코 없었다”며 “만약 서울교통공사 내부에서 그런 일이 단 한 건이라도 있었다면 관련된 법 등을 동원해서라도 분명하게 문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경미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서울시가 감사원 감사청구 입장을 밝힌 마당에 더 이상의 근거 없는 의혹 제기는 소모적이며 다분히 의도적이다”며 “혹여 총알 없는 제1야당의 국정감사 면피용은 아닌지 의심스럽기까지 하다”고 전했다.

여권은 한국당이 문재인 정부를 상대로 하는 사실상의 첫 국정감사에서 이렇다 할 한 방을 보여주지 못하자 채용비리 문제를 무리하게 끌고 가고 있다는 계산이다. 반면 한국당은 국정감사가 종반전으로 접어든 상황에서 채용비리 의혹이 마지막 카드라는 절박함 속에 어떻게는 파급력을 키워보려고 안간힘인 모습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서울시청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탈취 고용세습 엄중수사 촉구 긴급 규탄대회’에서 몸싸움까지 벌어지면서 이슈화에는 일단 성공했다”면서도 “얼마나 장기전으로 끌고 갈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인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서울시 산하기관의 가족채용비리 의혹이 설사 사실로 드러난다 해도 정권차원 문제로 공세를 이어가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김용철 부산대 교수는 “서울시 자체의 문제도 아니고 서울시 산하기관의 정규직 전환이 잘됐느냐 잘못됐느냐 하는 것을 정권 문제처럼 가져가는 것은 과한 측면이 있다”며 “정치적으로 과도하게 정권을 공격하며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