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구역 송도 연동개발 그만둬야" 비판서적 출간

허동훈 전 인천연구원 연구위원 저서 출간
'인천, 경제자유구역을 말하다' 통해 비판
"송도 공장 유치 대신 연구개발단지 필요"
  • 등록 2019-02-17 오후 10:54:14

    수정 2019-02-17 오후 11:56:59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송도 연동개발 실패 부분을 비판하는 책이 출간됐다.

허동훈 전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저서 ‘인천, 경제자유구역을 말하다’(출판사 다인아트)를 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허동훈 전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의 저서 ‘인천, 경제자유구역을 말하다’ 표지. (사진 = 다인아트 제공)
허 전 위원은 이 책에서 송도 연동개발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연동개발은 아파트 등의 건물을 지어 팔고 그 수익으로 업무시설을 건립해 기업을 유치하는 사업이다. 아파트 사업의 수익으로 업무시설 사업의 적자를 메꾸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허 전 위원은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이 경제자유구역인 송도 땅을 헐값에 매각하고 시행사가 아파트, 상업시설(상가건물 등)을 짓는 것의 조건으로 업무시설(업무용 건물)을 건립하는 연동개발을 추진했지만 업무시설이 제대로 조성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허 전 위원은 “송도 1·3공구를 매입한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는 최초 계약에서 아파트 사업 등의 수익으로 업무용 건물 60개를 건립하기로 했지만 실제 조성된 것은 6개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또 “NSIC는 인천경제청의 협조로 아파트, 상업시설의 용적률을 높여 건축물 판매 수익을 늘렸지만 업무용 시설을 제대로 조성하지 않아 송도 발전의 발목을 잡았다”며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흔한 비판은 주거시설만 들어서 아파트 투기장이 됐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 전 위원은 송도 땅 헐값 매각으로 해외기업 공장, 해외 대학 등이 들어섰지만 다수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지 않아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나 서울 마곡R&D산업단지에 비해 발전이 더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제 송도에서 남은 땅은 사실상 11공구밖에 없다”며 “11공구는 공장이 아니라 연구개발(R&D)단지와 지식산업단지로 만들어 인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혁신클러스터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타 지역의 고급인력이 일자리 창출로 송도에 유입돼야 인천 원도심 재개발, 도시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허 전 위원은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중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늦기 전에 방향 설정을 잘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허 전 위원의 책 내용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며 “허 전 위원의 주장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다인아트는 오는 20일 오후 7시 송도 인천아트플랫폼 H동 다목적실에서 허 전 위원의 책 출판기념 토론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허 전 위원의 강연, 질의응답 등이 진행된다.

전남 광양 출생인 허 전 위원은 서울대를 졸업했고 미국 오클라오마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2000년부터 14년 동안 인천연구원에서 일하면서 인천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 지역경제, 지역개발 등을 연구했다. 한국지방세연구원장, 인천시 투자유치기획위원 등을 역임했고 현재 에프앤자산평가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