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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용량 제품은 기존 제품이 성인 남자 음용 기준에 맞춰져 있어 한 번에 마시기 부담스러워하는 어린이 및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기획됐지만 음용 트렌드 변화로 최근에는 연령 및 성별을 가리지 않고 폭넓게 사랑받고 있다.
21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에 선보인 160㎖ 용량의 초미니 탄산음료 ‘칠성사이다 미니’와 ‘펩시콜라 미니’의 2018년 판매량은 약 230만캔, 150만캔으로 전년대비 약 200%씩 증가했다.
미니캔은 기존 주력으로 판매되던 250㎖ 제품대비 용량을 약 40% 줄여 휴대성 및 음용 편의성을 극대화한 소용량 제품으로, 올해 4월 누적 판매량도 전년대비 약 300%, 150% 증가하는 등 10여개의 다양한 용량의 제품 중 성장세가 가장 돋보였다.
탄산수 대표 브랜드 ‘트레비’도 기존에 주력으로 판매되던 500㎖ 용량의 매출 비중은 줄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300㎖ 용량의 매출 비중은 2017년 11%에서 2018년 18%, 올해(1~4월)는 22%로 늘었다.
롯데칠성음료는 소용량 제품의 성장 요인으로 △ 개봉 후 신선한 상태로 한 번에 마실 수 있는 알맞은 용량 △ 편리한 휴대성 △ 1인 가구 증가로 소비 트렌드 변화 △ 남기지 않아 낭비가 적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등을 꼽았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부담 없이, 낭비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소용량 제품은 최근 ‘1코노미’ 트렌드와도 맞아 앞으로도 꾸준한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소용량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증가를 확인한 만큼 향후 소용량 제품의 품목 확대를 검토하고 판매처 확대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