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완이 전한 추석 민심.."정부 경제정책 비판 목소리 높아"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집값 상승이 원인"
"평화가 경제 견인? 기대만으로 경제회복 안 이뤄져"
  • 등록 2018-09-26 오후 5:12:34

    수정 2018-09-26 오후 5:12:34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26일 추석 민심에 대해 “이번 추석 연휴 화두는 단연 경제 문제였다”며 “최저임금 인상을 비롯해 근로시간 단축, 걷잡을 수 없는 집값 등 어려움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많았다”고 말했다.

장 원내대표는 “연휴기간 만난 기업인들은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이 겹치면서 지역 중소기업 전체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했고, 근로자들은 이 같은 정부기조에도 현장에서 느끼는 변화는 없다며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며 “특히 치솟는 집값 등에 대해서는 강력한 대책을 요구했다. 종합부동산세 강화 등 연이은 정부 대책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일부 지역 집값이 천정부지로 뛰고 있다며 지역별 상황과 실수요자 중심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이 지역민의 한결같은 목소리였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두 번째 관심사는 역시 남북문제였다”며 “그러나 남북문제에도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비핵화 등 전쟁 위협에 대한 불안감이 줄어 경협을 통한 장기적인 경기침체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거라는 긍정적인 목소리가 있는 반면 경제는 철저하게 경제적인 논리로 접근해야지 단순히 ‘평화가 경제를 견인한다’는 기대만으로는 경제회복이 이뤄지지는 않는다고 지적하는 목소리도 상당수가 있었다”고 했다.

또한 “결국 지역민들은 남북문제에 대한 평화모드와 진전을 기대하면서도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현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청을 높였다”며 “서울·경기지역을 위한 대책이 아닌 광주·전남 등 어느 지역이든 똑같이 피부에 와 닿는 현실적인 경제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이 이번 추석 민심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