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의원수 10% 감축 전제, 지역·비례 배분 논의하자"

25일 기자간담회 열고 여야 4당에 협상 제안
"지역구 확대와 비례제 폐지 양보할 수 있다"
"선거법, 일방 강행말고 정개특위서 논의하자"
  • 등록 2019-03-25 오전 10:31:25

    수정 2019-03-25 오후 4:23:13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여야 4당에게 “의원정수 10% 감축을 대전제로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을 어떻게 배분할지 선거제도 개혁 논의를 시작하자”고 말했다. 앞서 주장했던 300석 의원정수 10% 감축과 비례대표제 폐지에서 한발 물러선 협상안을 제안한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비례대표제에 대해 그 밖에 보완하거나 폐지해야 할 게 있는지 논의를 시작하자”며 이같이 밝혔다.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의 반발 등으로 여야 4당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합의했던 권역별 50% 연동형비례대표제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대상안건 지정) 협상이 지지부진한 점을 파고든 조치로 분석된다.

나 원내대표는 “연동형비례대표제는 이미 저희가 검토한 결과 위헌적”이라며 “또 (여야 4당의 합의안은) 실질적으로 연동형에도 부합하지 않는 국적불명 국민패싱·야당패싱 제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 4당 합의안은) 내 표가 어디 갔는지 알 수 없는 수수께끼 같은 야합 투표 조장 선거제”라며 “연동형비례대표제 원래 취지에 부합하지 못하는 이런 국적불명 선거제는 아예 논외로 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협상 상황에 따라 자신들의 안을 충분히 양보할 수 있다는 점도 시사했다. 그는 “의원정수 10% 감축 대전제를 가지고 있다”면서도 “비례대표제를 폐지하고 지역구 의석을 늘려 과소·과다대표 문제를 해결하자고 했는데 이 부분은 다소 양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개특위서 지역구·비례대표 의석을 어떻게 배분할지 논의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비례대표제 전면 폐지를 계속 고집하겠지만 열린 자세로 토론하겠다”고 전했다.

또 “선거법만큼은 합의에 의해 해야 한다”며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에 올린다는 것은 의회민주주의 원칙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법을 일방 강행하지 말고 우리가 정개특위에서 제대로 논의를 하자는 것”이라며 “연동형비례대표제를 고집하고 절대 선인 것처럼 출발해서는 하나도 해결을 못한다. 국민을 위한 선거법을 어떻게 만들지 논의하자”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