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하지 말자"..삼성, '폴더블' 갤럭시폴드 출시 연기(종합)

제품 결함 논란에 근본적인 원인 규명·해소키로
"폴더블 주도 이미지 충분히 확보"..'신중' 기조
힌지 등 전반적인 조사·검토..외신 "올바른 결정"
  • 등록 2019-04-23 오전 10:50:33

    수정 2019-04-23 오후 7:20:56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첫 폴더블(Foldable·접히는 형태)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 출시를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최근 미국 언론들이 ‘갤럭시 폴드’에 대해 집중적으로 ‘화면결함 논란’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철저하게 조사해 원인을 밝히겠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밝힌 것이다. 앞서 미국 언론들은 ‘갤럭시 폴드’의 리뷰용 제품에서 화면이 깜빡거리거나 부풀어오르는 현상이 발견됐다며 잇따라 문제제기를 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출시를 연기해서라도 제품의 완성도를 한단계 높이고 디스플레이 손상을 방지할 확실한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삼성의 조치에 대해 출시시기에 얽매이기보다 완벽한 제품을 내놓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담긴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삼성 내부적으로 서두르거나 무리하지 말자는 분위기가 역력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내놓을 때 으례 따라오는 ‘혁신의 산고’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LG전자도 최근 5G 폰인 V50의 출시 날짜를 4월 19일에서 연기한 바 있다. 삼성은 앞으로 문제가 된 화면의 보호막 적용방식을 바꾸는 재설계 뿐만 아니라 힌지(접히는 부분) 등 전반적인 제품 구성과 안전성에 대한 점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삼성이 선제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선 만큼 2016년 갤럭시노트7 때와 같은 복잡한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정 전면 연기…외신 “올바른 결정”

갤럭시폴드는 올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19’에서 첫 선을 보였다. 당시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이 직접 무대에서 제품을 소개했고, 삼성전자 관계자들은 “완성도를 높이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그 다음주에 열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9 전시회에서 갤럭시 폴드는 다시 한번 모습을 드러냈다. 당시 갤럭시 폴드 실물을 직접 접해본 이동통신사 관계자들은 “꽤 좋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런 호응 속에 삼성은 지난 18일 미국 매체를 대상으로 갤럭시 폴드 브리핑을 했고, 이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리뷰용 제품을 제공했다.

하지만 이후 “화면이 깜빡거리는 등 결함이 발견됐다”는 문제제기가 있었고, 일각에서는 출시를 연기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삼성전자는 처음에는 “화면 보호막(필름)을 벗기지 말라고 안내했는데 이를 무시하고 뜯어내서 생긴 문제”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논란이 이어지자 23일 전격적으로 출시 잠정연기를 결정했다.삼성전자측은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겠다”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미 폴더블 시장을 이끄는 이미지를 확보했으니 무리할 필요가 없다”고 평했다. 외신들은 삼성전자의 이번 결정에 대해 소비자에게 보다 완벽한 제품을 선보이려는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올바른 결정’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폴더블폰은 최근 성장 정체에 빠진 스마트폰 시장의 반등을 이끌 게임체인저로 주목받았다. 다만 하드웨어 구조상의 여러 제약조건으로 인해 실제 제품공개까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다. 지난 2011년 처음 삼성전자 자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가 자유자재로 휘어지는 디스플레이 ‘윰’(YOUM)을 공개한 이후 여러 차례 폴더블 스마트폰 콘셉트를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고, 8년만에 드디어 완제품을 선보였으나 화면결함 논란 속에 결국 출시를 미루게 됐다. 혁신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기록될 만하다.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019 삼성전자 전시관에 선보인 ‘갤럭시 폴드’. 당시 제품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며 유리관 안에 담긴 모습만 볼 수 있었다. 삼성전자 제공
8년 수고 헛되지 않게…갤노트7 반면교사 삼아 신중히

삼성전자의 이번 잠정연기 결정은 2016년 갤럭시노트7 배터리 발화 당시 성급한 대응으로 역풍을 맞았던 전례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조치로도 풀이된다. 당시 삼성전자는 처음에 배터리 불량 문제에 대해 일부 협력사 제품의 문제라며 대수롭지 않게 대응하다가 다른 공급선에서도 발화 문제가 발생하면서 결국 완제품 문제를 인정하고 전량 회수한 바 있었다. 당시 초기 대응을 쉽게, 성급하게 한 나머지 일을 키웠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이를 반면교사 삼아 이번에는 신중한 접근을 진행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는 제품 전반의 설계를 다시 들여다보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현재 필름 형태로 돼 있는 보호막을 아예 코팅하듯 입혀 사용자가 뜯어내기 어렵게 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시에 사용자가 보호막을 뜯지 않도록 주의를 환기시키는 안내문도 더 선명하게 보이도록 추진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힌지를 비롯한 전반적인 하드웨어 설계에 대한 점검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출시연기 입장문에서 “회수한 제품을 검사해보니 접히는 부분의 상·하단 디스플레이 노출부 충격과, 이물질에 의한 디스플레이 손상 현상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접히는 부분인 힌지 부분에서 충격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거나 이물질이 들어갈 가능성에 대해 추가 조사와 검증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구체적인 출시 시점은 수 주 내에 다시 공지할 예정”이라며 “삼성전자는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새로운 카테고리인 갤럭시 폴드의 사용방법에 대해 고객들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