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김동만 신임 산인공 이사장 "취업지원 공단으로 일원화해야"

김동만 전 한국노총 위원장 14대 산인공 이사장 취임
흩어져 있는 취업지원 공단으로 일원화해야
지자체·노사발전재단 등 나눠져 예산만 축내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 대책 강구해야
‘속빈 강정’ 전락 해외취업 지원 사업도 손볼 것
  • 등록 2017-12-15 오후 2:42:32

    수정 2017-12-15 오후 2:44:26

김동만 신임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사진=뉴시스)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구직자들의 효율적인 취업 지원을 위해서는 흩어져 있는 취업지원 집행 기능을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일원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김동만 신임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앞으로 3년간 이끌 공단 운영계획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15일 제14대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으로 임명된 그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만났다.

그는 기관별로 단발성에“ 취업 지원책을 쏟아내기보다 지원부터 매칭, 사후 관리까지 책임지는 시스템을 구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그는 “현재 일자리 지원책은 지방자치단체는 지자체대로, 노사발전재단은 재단대로 다 따로 놀고 있다”면서 “이는 기관별로 취업 지원 실적만 우선시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한 예산 낭비가 심하다. 당장 실적이 나올 수 있는 지원에만 매달리다 보니 구직자들은 제대로 된 일자리를 찾기보다는 그때 그때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취업 지원 기관을 찾아 떠돌아다니는 신세로 전락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취업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기업과 구직자간 미스매칭을 없애는 부분은 물론 인생 이모작, 삼모작 지원 부분을 놓고 보면 산업인력공단이 주체가 돼야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620만개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개 일자리가 새로 생긴다고 한다. 공단은 이에 대한 대책을 고민해야 할 때이다”고 강조했다.

공단이 하는 일은 예산이 많이 투입되지만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며 이 부분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김 이사장은 설명한다. 구직자들이 기술을 배우면서도 학습도 병행해 나가는 데 무리가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적성 검사나 상담 등을 통해 구직자의 정확한 실태를 조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면 일자리 미스매칭도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김 이사장은 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인 K-MOVE 사업도 손보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실적 위주로 운영하고 운영 인력이 적다보니 K-MOVE 사업은 ‘속빈 강정’이나 마찬가지다”며 “사업에 참여한 구직자들이 실질적인 취업으로 이어지기 위해 공단이 끝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공단이 하는 일에 대한 전문지식은 부족하지만 100만 한국노총 조합원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장직을 수행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공단 사업 전체를 관리하고 잘못된 시스템을 바로잡는 부분은 자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역대로 공단에 노동계 출신 이사장이 네 분이 계시다. 앞서 이사장을 지낸 그분들이 잘 해오셨기 때문에 본인도 공단을 잘 이끌 자신이 있다”면서 “특히 한국노총 위원장을 하면서 국회도 다녔고 여러 기관 및 단체와도 만남을 이어온 경험을 바탕으로 대외적인 활동에 있어서는 전문가보다 유리한 측면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헌기( 2대), 이찬혁(제3대), 최상용(제6대), 유재섭(제11대) 전 산인공 이사장이 한국노총 출신 전임 이사장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