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다음주 총리 시정연설 어려워”…멀고 먼 국회정상화

24일 현장 최고위 후 강경발언 쏟아내
한국당 겨냥 “과도한 요구, 협상에 장애 돼”
여야3당 원내 수석부대표 회동도 성과없이 종료
“강효상 한미정상통화 유출 사건, 모든 조치할 것”
  • 등록 2019-05-24 오후 2:40:42

    수정 2019-05-24 오후 2:57:22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서울시청센터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다음주 초로 추진 중이던 추가경정예산안 통과를 위한 국무총리 국회 연설이 어렵다고 24일 말했다. 국회 정상화를 위한 야당과의 협상이 순탄치 않다는 얘기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다음주 초에 시정연설을 하려면 오늘 합의를 해야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건 지나간 것 같다”며 말했다.

그는 “과도한 요구가 협상의 걸림돌이 된다고 한 얘기를 충분히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 뒤를 생각해서 구체적으로 열거하지 않는 것이지 그냥 하는 얘기는 아니다”며 “접점을 찾다가 과도한 요구가 장애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3당의 극적 합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지금으로선 쉽지 않은 것 같다”며 “일방적 승리에 대한 집착이나 혹은 자신만이 정당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내려지지 않으면 접점 찾기 어렵다”고 에둘러 자유한국당을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저는 굉장히 정성스럽게 (협상에)임했고 접점을 찾아가고 있었다고 판단한다”며 “갑자기 과도한 요구로 장애를 조성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진의가 뭔지 확인해야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원욱 원내 수석부대표가 저보다 더 유연한 분인데 그분 입에서 (한국당 요구가)황당하다는 말이 나오면 유추 가능한 것 아니냐”며 “그런 태도라면 제가 아무리 정성스럽게 협상에 임해도 쉽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재차 한국당을 겨냥 “공개적으로 말하지만 일방적 역지사지는 가능하지도, 진실하지도 않은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3당 원내 수석부대표 회동 역시 특별한 성과 없이 종료됐다.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과정에서 불거진 폭력 사태에 대해 민주·한국당 모두 대국민 유감 표명을 하는 중재안을 제시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강효상 한국당 의원의 한미정상통화 내용 유출과 관련해 “통화유출을 넘어 국익 유출한 문제”라며 “당으로서는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적극적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과의 만남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