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TSINGTAO)는 황금 돼지해를 맞아 뉴욕에서 활동 중인 아티스트 듀오 토이오일(Toy-oil)의 이동윤 작가와 함께 ‘칭따오 2019 기해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을 제작했다.
|
패키지 디자인은 칭따오와 함께 하는 순간을 여러 물체를 섞어 전혀 다른 새로운 물체로 보이게 하는 ‘이중 그림(게슈탈트 Gestalt)’ 기법으로 재치 있게 풀어낸 점이 특징이다. 예로부터 행운과 재복, 기해년을 상징하는 동물인 돼지와 무궁화, 한복, 남산서울타워, 칭따오에 곁들이기 좋은 양꼬치, 성취를 의미하는 날개 등을 더해 새해의 복(福)과 희망의 메시지를 시각화했다.
스페셜 에디션인 만큼 맥주 또한 특별히 국내에서는 출시되지 않은 ‘칭따오 1903’을 병입했다. 칭따오 라인업 중 가장 프리미엄한 ‘칭따오 1903’은 칭따오 탄생 당시의 레시피를 유지한 제품으로 엄선된 보리와 사츠홉(Saaz hope)을 사용해 청량함과 쌉쌀한 맛, 드라이한 피니시를 느낄 수 있다.
|
아트토이는 여러 아티스트의 그림을 덧입힌 다양한 디자인의 장난감이다. ‘참이슬 더니’ 제작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아트토이 디자인으로 유명한 아티스트 ‘스캣원(Sket One)’이 참여해 참이슬만의 개성을 담아냈다.
‘참이슬 더니’의 바디는 참이슬 소주병을 감싸고 있는 제품설명서로 디자인했다. 한쪽 귀에는 초록색 소주 뚜껑을, 한쪽 손에는 소주를 정제할 때 사용하는 대나무를 조립할 수 있도록 제작해 포인트를 줬다.
‘참이슬 더니’는 킨키로봇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국내 100개 한정 출시 당일 전량 판매를 기록했다.
|
크랙 앤 칼은 2017년 라인프렌즈와 함께한 대형 아트벌룬 전시를 통해 이미 한차례 국내에서 작품을 선보인 바 있다. 톡톡 튀는 시드르의 제품 특성과 잘 어울리는 팝아트 디자인으로 다시 한 번 국내 소비자들을 만난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체와 아티스트 간 콜래보는 소비자의 기대와 니즈를 채우는 동시에 브랜드를 이미지로 인식하게 해 인지도 제고 차원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