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물류에 블록체인 도입..부두환적 실시간 추적한다

과기정통부-해수부, 1년 시범 운영후 확대
선사, 운송사, 터미널간 정보공유 원활해져
하루 이상 걸리던 물량확인도 바로 가능해
  • 등록 2018-12-18 오후 12:00:00

    수정 2018-12-18 오후 12:00: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해양수산부 제공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항만에서 컨테이너 이동을 블록체인으로 처리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부두간 컨테이너 이동에 대한 체계적인 추적·관리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항만 물류의 혁신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 해양수산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항만물류에 활용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 발급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 중 하나로 두 부처 협업으로 진행해왔다.

부산항은 환적 규모가 세계 2위에 해당하고, 환적 화물을 다른 부두로 옮겨 출항하는 타 부두 환적(ITT; Internal Terminal Transportation)은 전체 환적 물동량의 16%에 달해 항만물류주체인 선사, 운송사, 터미널 운영사간 원활한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

기존에는 타 부두 환적 작업이 선사가 대상 컨테이너 목록을 작성해서 운송사에 제공하면, 운송사는 배차계획을 세워 터미널 운영사와 운송 기사에게 통보하는 과정으로 이뤄져왔다. 이 과정에서 무선, 이메일, 팩스 등 여러 통신수단을 이용해 정보를 전달하면서 데이터 누락이나 통신 오류로 인한 수정작업이 잦아 업무수행이 비효율적이었다.

또 터미널 내 컨테이너 상·하차 위치를 알려주는 컨테이너 반출입증을 종이문서로 운전기사에게 발급하는 과정에서, 터미널 게이트에 정차된 운송 차량으로 인해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문제도 있었다.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는 환적에 필요한 정보를 선사-운송사-터미널 사이에 블록체인으로 공유해 컨테이너 이동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하루 이상 걸리던 물량 확인과 1시간 이상 걸리던 운송과정 확인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응용 서비스)을 통해 전자 반출입증을 발급하면서 운송기사들이 실시간으로 배차 사실을 인지하고, 반출입 컨테이너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운송 업무의 편의성도 높일 수 있다.

해수부는 시범 서비스는 이달부터 1년간 부산 신항에서 일부 항만 물류업체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향후 참여기관을 확대하고 다른 항만에도 적용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해양수산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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