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영교·손혜원 의혹 조사 착수

이해찬 "사무처에 상황 파악 지시했다"
  • 등록 2019-01-16 오전 11:03:11

    수정 2019-01-16 오후 2:26:58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사법농단 사태에 연루된 서영교 의원과 전남 목포 건물 투기 의혹이 불거진 손혜원 의원에 대해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 사무처에 상황을 파악해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서영교 의원과 손혜원 의원에 대해 당 사무처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조사를 시작하겠다”며 “본인들의 소명을 듣고 지도부와 논의해서 (거취를)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서영교 의원의 수석부대표 직과 손 의원의 상임위원직을 유지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일단은 그렇게 하려고 한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언론 보도로)나온 것만 봐도 사법 개혁을 해야하는 큰 이유”라며 “조사 기간은 길지 않을 것이다. 빠른 시일 내에 끝내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또 “(두 의원에 대한 의혹에 대해) 전혀 몰랐다. 어제 보도 보고 알았다”고 설명했다.

서 의원은 국회에 파견 나간 판사를 자신의 의원실로 불러 지인 아들 재판에 대한 청탁을 한 것으로 검찰 수사결과 확인됐다. 서 의원은 강제추행미수로 기소돼 재판을 받는 지인의 아들에 대해 ‘벌금형으로 해달라’고 형량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죄명을 바꿔 달라고 한 적도, 벌금을 깎아달라고 한 적도 없다. 모든 것은 법원이 판단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혜원 의원은 측근들이 목포 구도심 일대가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미리 건물들을 집중적으로 매입했고, 이후 건물값이 4배 가량 뛰었다는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