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北최종적 비핵화 전 경제제재 완화·종전선언 가능…美서 확인"

18일 당 상무위원회서 발언
"북미회담서 북한 비핵화에 대한 로드맵 합의 가능성"
"완전한 비핵화 전까지 종전선언, 대북제재 완화 등 가능"
  • 등록 2019-02-18 오전 10:57:12

    수정 2019-02-18 오전 10:57:12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정미 대표(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한정선 기자] 국회의장단과 방미일정을 마치고 온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8일 “북한의 최종적 비핵화 이전에라도 경제제재 완화와 종전 선언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상무위원회에서 “비핵화의 포괄적 로드맵에 합의한다면 미국의 상응조치가 가능하다는 점을 미국 국무부 방문을 통해 확인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핵무장을 통한 생존 노선에서 경제 개방 노선으로 바뀐 북한의 변화를 전해 북한의 상황 변화를 미국에 이해시키려고 노력했다”면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 불신 가졌던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엘리엣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과의 적극적 토론 끝에 북미회담의 성공을 기원한다는 의견을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트럼프 행정부의 북미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볼 수 있었고 여야 원내대표가 한 자리에 섰다는 것만으로도 미국 조야에 강력한 평화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같은 당 김종대 의원은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27일부터 전개되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에 대한 로드맵이 합의될 가능성을 봤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최종적이고 완전한 비핵화 전까지 종전 선언, 대북제재 완화, 한미군사연습 중단은 안 된다는 ‘3 NO 정책’ 아닌 ‘3 YES 정책’이 방미로 확인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최종적 북한의 비핵화 이전에라도 종전선언할 수 있고 평화적 협정에 대한 가시적 단계로 진입이 가능하다”면서 “북한이 요구하는 대북제재 완화도 UN 안보리와 미국이 재검토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아울러 “최종적인 비핵화 이전에도 한미 군사 연습 중단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면서 “미국의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 등이 이뤄지지 않는 등 한미군사합의는 가속화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