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남중국해에 '세계 최초' AI기지 구축한다

  • 등록 2018-11-26 오전 11:11:53

    수정 2018-11-26 오전 11:11:53

[베이징=이데일리 김인경 특파원] 중국이 영유권 분쟁 중인 남중국해에서 인공지능(AI) 해양기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중국은 AI를 통해 얻은 정보를 주변국에 제공해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남중국해를 둘러싼 갈등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2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이 남중국해 심해에 AI 해양기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탐사 및 방위 활동을 수행할 무인 잠수함들의 기지를 만들고 있는데 바닷속에 AI 해양기지를 구축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중국사회과학원은 시진핑 중국 주석이 지난 4월 하이난성 싼야의 심해 연구기관을 방문한 이후 이번 프로젝트 구상을 시작한 바 있다. 시 주석은 싼야에서 해양 관련 과학자 및 엔지니어들에게 “남들이 하지 않는 일을 할 용기가 있어야 한다”며 “바다에는 길이 없다. 우리가 길이다”고 말한 바 있다.

신설되는 심해 AI 기지는 우주정거장처럼 해저 단지에 도킹 플랫폼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 무인 잠수함들이 수집한 심해 정보를 스스로 분석하고 판단해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남중국해 심해에 AI 해양기지를 구축하는데 약 11억위안이 들어갈 것이라 보고 있다. 중국이 구이저우성에 직경 500m의 세계 최대 전파망원경(FAST)을 세우는데 투자한 돈의 절반에 불과하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엔지니어들은 심해의 높은 수압을 견딜 수 있는 재료를 개발해야 한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한 과학자는 “이 기술은 세상을 바꿀 것”이라며 “AI 로봇을 통해 다른 행성에 식민지를 건설하는 것만큼 도전적인 일”이라고 자평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심해에서 얻은 정보와 기술을 공유하는 방식을 제시할 것이라 보고 있다. 하지만 남중국해 지역이 중국을 비롯해 베트남과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7개국이 영유권 분쟁을 겪고 있고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만큼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미국 국립해양대기청에 따르면 지구 표면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해양 바닥의 99%는 여전히 미개척 상태로 남아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