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기술침해 막는다' 중기부, 직접 조사·시정권고

  • 등록 2018-12-12 오후 12:00:00

    수정 2018-12-12 오후 12:00:00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앞으로 중소기업 기술 침해사건이 발생하면 중소벤처기업부가 직접 조사를 실시하고 시정까지 권고할 수 있게 됐다.

중기부는 이 같은 내용의 ‘중소기업기술 침해행위’에 대한 행정조치를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그간 중소기업 기술침해에 대해서는 하도급거래에서의 기술유용에 대해 행정조사·수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하도급관계가 아니거나 소송 부담으로 인해 신고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기부는 지난 6월 ‘중소기업기술 보호 지원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자체 행정조치를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번 행정조치에 따르면 우선 기술침해를 당한 중소기업이 서면 신고할 경우 중기부는 현장조사와 자료제출을 피신고기업에 요구하고, 조사결과 침해행위로 판단되면 위반행위에 대해 시정을 권고할 수 있다. 시정권고를 따르지 않는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 신문 등에 침해한 기업명과 침해행위의 내용 등을 게재해 공표한다. 조사 과정에서 자료를 제출하지 않거나 조사를 거부·방해, 기피하는 경우는 최대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중기부는 행정조사 제도를 중소기업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각 지방중기청에 구성된 기술보호지원반을 통해 교육·설명할 계획이다. 또한 사건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행정조사와 수사업무를 담당하는 특허청, 경찰청 등 ‘중소기업 기술탈취 근절 TF’ 참여 유관부처와도 긴밀하게 협조할 계획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번 행정조치는 거래관계가 없는 상태에서도 기술을 침해당한 사실만으로 중소기업이 구제받을 수 있게 된 것에 의의가 있다”며 “중기부는 이를 계기로 중소기업 기술탈취 근절을 위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