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구훈 북방위 위원장 “신북방정책,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긴밀 연계”

文대통령 제시한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연계해 정책 전개
"구체적 로드맵 상정해 분기별로 추진과제 점검"
  • 등록 2018-12-12 오후 12:00:00

    수정 2018-12-12 오후 12:00:00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은 12일 “신북방정책은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더욱 더 긴밀한 연계 속에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권 위원장은 이날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제3차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북방위는 동북아 지역에서의 에너지, 물류, 인적 교류 등에서 연결성을 강화해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3차 동방포럼에서 동북아 수퍼그리드를 제안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올해 8.15 경축사에서도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을 발표하면서 북방 경제 협력을 거듭 강조했다. 권 위원장은 “중국 동북 3성 지역에서의 협력 과제 발굴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며 “GTI가 보다 활성화되어 초국경 협력 사업들이 보다 활발히 논의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부처별로 북방경제협력 추진과제가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촉구했다. 권 위원장은 “북방위는 주변국 관계 부처와 협력해 우리 기업들의 성공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특히, 금번 3차 북방위부터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상정하는 한편, 추진과제들을 분기별로 점검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북방위 3차 회의에서는 신북방정책의 전략과 중점과제의 16대 중점 추진 과제와 56개 세부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특히 러시아의 교역과 인적교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양국의 교역은 올 10월 기준 누적 2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29% 증가했다. 교역으로는 러시아의 8번째 무역상대국이고 수출로는 러시아의 6번째 수출시장이다.

권 위원장은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 달러, 인적교류 100만명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권 위원장은 아울러 “신북방정책의 자문·심의·조정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각 부처가 추진하고 있는 신북방사업들의 연관성,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사업 추진의 실효성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북아 지역의 교통·물류사업과 각종 특구개발 사업 등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분석해 필요한 경우 기업에게 제공함으로써 우리 기업들이 구체적인 사업기회를 구상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민간위원과 전문위원을 추가 위촉하고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특별위원회 등도 활용될 전망이다.

권 위원장은 “신북방정책의 비전은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지역 전체를 평화와 번영의 열린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최근 대통령님과 우리 정부의 노력에 힘입어 남북관계는 많이 호전되었지만 비핵화의 진전과 제재완화까지의 길은 불확실성이 많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럴 때 일수록 신북방정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북한도 함께 하는 북방경제협력 여건이 조성되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가운데, 한반도 주변 국가와 우선 가능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